토스뱅크가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뒤를 이어 제3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출범하게 됐다.

16일 금융위원회는 임시 정례회의를 열어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 안을 의결했다.

토스뱅크는 올해 상반기 예비 인가에 탈락 후 재도전에 성공했다. 토스뱅크는 지난 예비인가에서 자금조달과 지배구조 안정성에 문제점을 지적 받은 이후 KEB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SC제일은행 등을 포함한 주주단을 꾸렸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토스가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해 최대 주주로서 이끌게 되며, KEB하나은행,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로 2대 주주로서 함께 하게 되었다. 그 외 SC제일은행이 6.67%, 웰컴저축은행 5%, 한국전자인증이 4%로 참여하며,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 토스의 투자사가 주주로 참여한다.

토스뱅크는 한국 금융 시장에 필요한 혁신을 만들 새로운 인터넷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underbanked)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온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SOHO) 고객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승건 대표는 “토스뱅크는 기존 금융권이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기존에 불가능했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용과 혁신의 은행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종혜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