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8천억, 컨센서스 상회…불확실성 남았지만 2분기도 성장 전망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SK하이닉스가 코로나19 리스크를 뚫고 올해 1분기 시장기대치를 상회한 실적을 달성했다. 컨센서스를 크게 넘어서 ‘어닝 서프라이즈’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다.

SK하이닉스는 연결 기준으로 1분기 매출이 7조1989억 원, 영업이익 8003억 원(영업이익률 11%), 순이익 6491억 원(순이익률 9%)을 기록했다고 지난 23일 공시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6%, 영업이익은 41% 감소한 수치다. 다만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 영업이익은 239% 늘어난 수준이다. 당초 시장에선 SK하이닉스 영업이익을 5000억 원대로 예상했었다.

서버향 반도체가 견인차 역할을 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바일 D램 수요가 크게 줄었음에도, 서버용 D램과 SSD 수요가 대폭 증가해 감소분을 상쇄했다. D램 가격이 상승한 것 역시 호재로 작용했다. 이 기간 D램 출하량은 전 분기보다 4% 줄고, 평균판매가격(ASP)은 3% 상승했다. 낸드플래시의 경우 출하량이 전 분기보다 12% 증가했고 평균판매가격은 7% 상승했다.

SK하이닉스측은 컨퍼런스콜에서 "서버용 반도체는 모바일 등 다른 제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리스크가 낮다"며 "비대면 업무 환경 지원 및 스트리밍 서비스로 인한 수요가 추가로 발생하며 데이터센터 업체들이 투자를 재개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불확실성이 가시지 않은 상태지만, 업계에선 2분기 실적도 성장을 이룰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서버용 D램 가격이 더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데다 환율 효과도 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서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서버용 D램 가격은 20% 이상 급등이 예상된다”며 “SK하이닉스의 2분기 영업이익도 1분기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 이어 “여름을 지나 코로나19 영향을 벗어난다고 가정하면, 4분기부터는 본격적인 업사이클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