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1억 달러 투자…저장·운송·충전소용 대용량 탱크 핵심 기술 확보

시마론 넵튠 타입4 탱크. 수소 운송용 트레일러에 적재돼 운송되는 40피트 탱크다. (사진 한화솔루션)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한화솔루션이 그린 수소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 사내 벤처로 출발해 세계 최고 수준 고압 탱크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을 인수해 그린 수소 생산, 저장·운송 등 모든 밸류 체인에서 사업 역량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미국 고압 탱크 업체 시마론(Cimarron)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마론은 NASA에서 23년 동안 항공 소재 분야 연구원으로 근무한 톰 딜레이가 2008년 사내벤처로 설립한 기업이다. 딜레이는 우주선용 고압 탱크 특허를 비롯해 경량 탱크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고 시마론은 2015년 나사에서 독립해 현재 미국 앨러바마주 헌츠빌에서 대형 수소 탱크, 항공 우주용 탱크 등을 생산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수소 자동차용 탱크 외 수소 운송 튜브 트레일러용 탱크, 충전소용 초고압 탱크, 항공 우주용 탱크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화솔루션 관계자는 “미국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 심사를 거쳐 내년 4월 내 인수 작업을 끝낼 계획”이라며 “인수 대금을 포함해 2025년까지 시마론에 약 1억 달러를 투자해 글로벌 수소 탱크 사업 전개를 위한 기반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시마론은 경쟁사보다 가볍고 안전한 수소 탱크를 제조하는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회사 넵튠(Neptune) 탱크는 초대용량(2000L) 타입4(Type4) 복합 소재 탱크로 동일 용량 탱크 중 세계에서 가장 높은 압력(517bar)으로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40피트(12m) 수소 운송용 튜브 트레일러에 넵튠 탱크를 적재하면 수소 1200㎏을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다. 이는 국내에서 사용 중인 철강 재질 타입1 탱크에 비해 운송량이 약 4배 많아 수소 운송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 부문 류두형 대표는 “이번 인수로 탱크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글로벌 사업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며 “2030년까지 고압 탱크 시장에서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로 수소 생태계 한 축을 담당하겠다”고 말했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