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을 바꾸는 AI 서비스 확대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1’(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이 지난 11일(미국동부 시간) 막을 올렸다. 올해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사상 처음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다가올 미래기술을 한눈에 보여주는 화려한 볼거리들은 예년과 같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들의 혁신 성과도 어김없이 눈에 띄었다. 진보한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AI), 특히 ‘친환경’ 기술도 이목을 끌었다. 각 기업들은 “사람들의 삶 속에 혁신이 스며들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삼성전자 “보다 나은 일상을 위한 혁신”

삼성전자 승현준 사장(삼성리서치 소장)이 CES 2021 삼성 프레스컨퍼런스에서 'CES 2021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을 소개하고 있다.
CES 2021에 참가한 국내 기업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삼성전자는 올해도 ‘기술의 삼성’을 강조했다.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승현준 삼성리서치 사장은 “코로나19가 언택트 시대로의 전환 등 '새로운 일상'과 위기를 가져왔으나, 이를 극복하고 '보다 나은 일상'으로 나아가고자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여기에 삼성전자가 사람 중심의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삼정전자는 이 같은 다짐을 증명하듯이 다양한 혁신 제품들을 동시에 공개했다. 비스포크 냉장고, 비스포크 정수기, 더 프레임(TV), 더 프리미어(TV) 등 각양각색의 가전제품들이 시선을 모았다. AI에 기반한 맞춤형 서비스도 집중적으로 선보였다. ‘스마트싱스 쿠킹’과 스마트 TV용 ‘삼성 헬스’ 그리고 AI 청소기와 AI를 활용한 반려동물 돌봄 서비스 ‘스마트싱스 펫’ 등이 대표적이다.

TV의 경우 ‘나만의 갤러리를 만들어 준다’는 슬로건의 ‘더 프레임(The Frame)’에서 ‘나만의 초대형 홈 시네마를 구현한다’는 ‘더 프리미어(The Premiere)’까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형 TV를 소개했다.

특히 올해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한 ‘마이크로 LED’ 110형은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집약했다는 극찬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스크린에서 원하는 모든 경험을 최적화 해주는 디스플레이”라고 소개했다. 이 제품은 오는 3월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다.

눈길을 끈 또 다른 제품은 비스포크 정수기였다.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내놓은 가정용 정수기다. 삼성전자측은 브리핑에서 “최근 정수기 시장의 트렌드는 두 가지로 압축된다”며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형 사이즈, 또 비대면 시대로서 매니저가 정기적으로 방문해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아닌 소비자 직접 관리형이 그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스포크 정수기는 이런 변화를 읽은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가미해 탄생한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이 정수기는 삼성 비스포크의 개념을 그대로 활용했다. 소비자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기능별 정수 모듈과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다소 낯선 개념의 모듈형 정수기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기능만 선택해 구입하고, 이후에 필요한 기능들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게 특징이다. 예컨대 냉장고에 정수기가 있어 냉수 기능이 필요치 않으면 정수기능만 살 수 있다. 또 4단계 필터시스템을 갖췄으며 하루 정수량은 2500ℓ다. 이는 개인이 하루 6.8ℓ의 물을 마신다고 가정할 때 4인 가족이 12개월 동안 쓸 수 있는 양이다.

요리서부터 반려동물 케어까지 AI 탑재

삼성전자 CES2021 미디어 행사 오프닝 화면.
삼성전자는 AI를 활용한 기술력을 대거 선보였다. 먼저 로봇청소기 ‘제트봇 AI’의 경우 세계 최초로 인텔의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로봇청소기라 관심을 끌었다. 이 제품은 AI가 딥러닝을 통해 100만장 이상의 이미지를 사전에 학습한다. 주요 장애물과 가전제품, 가구 등을 구별한다. 3D 센서는 기존의 2차원 센서가 감지 못했던 높이가 낮은 물체, 또 복잡한 구조물의 형상을 인식한다. 1m 이내에 있는 장애물의 거리와 형상도 파악해 회피가 가능하다.

스마트싱스 쿠킹도 눈에 띄었다. 이는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식재료 구매에서부터 조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인의 성향에 맞춰 관리해 주는 서비스다. 개인의 식습관까지 감안한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공한다. 필요한 식재료를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스크린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주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선택한 레시피에 맞는 조리 모드나 시간, 온도 등을 삼성 스마트 오븐으로 자동 전송한다.

삼성 헬스의 경우 스트레칭, 근력 운동, 요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고화질 홈트레이닝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소개됐다. 사용자는 ‘스마트 트레이너’ 기능을 통해 TV에 연결된 USB 카메라로 자신이 운동하는 모습을 비춰 보며 자세 정확도, 동작 횟수, 칼로리 소모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현재 연구 중인 새로운 로봇을 선보이기도 했다. 가정용 서비스 로봇 '삼성봇™ 핸디'다. 스스로 물체의 위치나 형태 등을 인식해 잡거나 옮길 수 있다. 식사 전 테이블 세팅과 식사 후 식기 정리 등 다양한 집안일을 도와준다.

‘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스마트싱스 펫도 마찬가지다. 이는 제트봇 AI의 카메라, 센서를 활용해 원격으로도 반려동물의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맞춤형 음악 컨텐츠를 재생하거나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을 원격 제어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승 사장은 "로봇은 AI 기반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정점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된 결합을 통해 개인 삶의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