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한국 장서윤 기자]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 등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5천200억원 규모의 채권담보부 유동화증권(P-CBO)을[주간한국 장서윤 기자]신용보증기금(이사장 윤대희)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피해기업 등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5천200억원 규모의 채권담보부 유동화증권(P-CBO)을 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신보의 P-CBO보증은 개별기업이 발행하는 회사채 등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시장에서 장기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증 제도이다. 대·중견기업은 회사채 등급 BB- 이상, 중소기업의 경우 신보 내부평가등급 기준 K9 (CPA 감사보고서 보유기업은 K10) 이상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이번 P-CBO는 작년까지 대·중견기업으로 한정되었던 코로나19 P-CBO보증 지원 대상을 중소기업까지 확대해 최초 발행하는 것으로, 대기업 1곳, 중견기업 16곳, 중소기업 82곳에 신규 자금 4천500억원을 포함해 총 5천2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한다.

후순위증권 인수를 포함한 평균 조달비용은 대·중견기업 연 2.9%대, 중소기업 연 3.5%대 수준이다.

신보 관계자는 “기업들의 수요를 감안해 매월 발행을 추진할 예정으로 현재 4월 발행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이다”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기업에 안정적인 장기자금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