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글로벌 반도체 수급난에 청와대가 대응에 나선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 국내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를 초청해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3일 “반도체·전기차·조선 등 주요 전략산업 현황을 점검할 것”이라며 이 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반도체 등 국내 주력 산업분야의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긴급 소집한 회의다.

해당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기업에서는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최웅선 인팩 대표이사, 한국조선해양 가삼현 대표이사,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배재훈 HMM 대표이사 사장,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한다.

반도체에 관한 논의가 특히 주목된다. 현재 글로벌 반도체 시장은 미국 주도의 패권전쟁이 불붙은 상황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반도체 및 공급망 복원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삼성과 구글 및 인텔 등 주요 반도체 기업에 과감한 투자를 요구한 바 있다. 그는 “중국과 다른 나라들은 기다리지 않는다. 미국도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청와대 역시 반도체 현안을 직접 챙기는 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주력 산업 분야인 반도체의 수급불균형이 심화하는 가운데, 삼성전자 등 한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투자 압력 등도 거세지면서 업계에서는 정부의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았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지난달 31일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에게 기업인들과의 활발한 소통 강화를 지시한 이후 경제계 인사들과 소통을 강화해왔다”며 “반도체 문제 등에 대한 대응 전략도 논의해왔다”고 설명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