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반도체 국가 지원 나서나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연합뉴스)
[주간한국 주현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우리가 계속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각종 지원 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글로벌 공급망 재편 움직임이 가장 뚜렷한 업종은 반도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이 가장 활발한 업종은 반도체”라며 “반도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현재, 미래가 걸린 핵심 국가전략산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가 맞이하고 있는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새로운 기회로 삼아 종합 반도체 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수급난이 특히 심화한 차량용 반도체의 자립화를 위한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에 대해 정부는 기업들과 협력해 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반도체와 자동차 업계의 동맹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는 반도체 등 국내 주력 산업분야의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긴급 소집한 회의다. 자리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을 비롯해, 이정배 삼성전자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등 기업인들도 참석했다.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