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발전사 비스트라 1.2GWh 프로젝트…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 카운티 모스랜딩 지역에 가동 중인 모스랜딩 발전소 전경.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최대 규모 에너지저장장치(ESS) 프로젝트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미국 발전사인 비스트라(Vistra)가 캘리포니아주 몬트레이 카운티 북동부 모스랜딩 지역에 가동 중인 1.2GWh 규모 전력망 ESS에 배터리 공급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단일 ESS 사이트 기준 세계 최대 규모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전력 사용량이 높은 피크 시간대에 약 22만500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비스트라는 천연가스, 핵, 태양광 등을 포함해 미국 내 39GW 규모 발전 설비능력을 갖추고 있는 발전사다.

비스트라는 지난해부터 ‘모스랜딩 천연가스 발전소’의 퇴역한 노후 화력 발전 설비를 전력용 ESS 등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고 이번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공급은 해당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2050년까지 100% 청정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히면서 미국 ESS 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지난해 대규모 정전 사태를 겪고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배터리 기반의 ESS 설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미국 전력망 ESS 시장 규모는 6.5GWh로 글로벌 전력망 ESS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연평균 54%의 성장으로 2025년에는 현재보다 약 9배 수준인 55.3GWh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세계 최대 규모의 ESS 프로젝트에 ESS 배터리 신제품 ‘TR 1300’랙을 공급했다. TR 1300은 설치 효율성, 에너지 밀도, 안전성이 강화된 제품이다.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제공)
ESS 배터리 신제품 ‘TR 1300’ 첫 공급

이번 프로젝트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혁신적인 ESS 배터리 신제품 ‘TR 1300’ 랙이 공급됐다. 기존에는 배터리 팩(Pack)과 랙(Rack)을 해당 ESS 사이트에 별도로 출하시킨 후 현장에서 조립해 ESS 설치를 완료했다. 하지만 배터리 제조 공장에서 배터리 팩을 배터리 랙에 설치·조립한 후 ESS 사이트로 출하시킴으로써 ESS 현장 설치 시간과 비용을 줄였다.

또 고성능 배터리 셀(Cell)이 적용된 TR 1300은 배터리 랙의 2단 적재가 가능해 공간 효율성은 높이고 단위 면적 당 에너지 밀도가 향상된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제품은 업계의 가장 엄격한 화재 관련 안전 표준도 충족하고 있다.

TR 1300 랙은 글로벌 안전인증회사 UL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열 폭주 화재 전이에 대한 안전성 시험 방법 표준인 UL9540A 테스트를 실시했고 화재는 인접한 배터리 랙으로 전파되지 않았다. 또 해당 제품 디자인은 미국 토목공학회 ASCE 7-16의 캘리포니아 건축 규정 기준에 부합하며 지진과 같은 외부 환경 변화 중에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LG에너지솔루션 ESS 사업부장 신영준 전무는 “세계 최대 규모의 ESS 프로젝트에 배터리를 공급함으로써 차별화된 ESS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았다”며 “품질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해 글로벌 ESS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