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소주와 함께 먹방을 보여주고 있는 러시아 유튜버 'sveta sollar' (사진=하이트진로 제공)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러시아 소주 수출 실적이 전년대비 11% 증가했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청포도에이슬 등 과일 리큐르가 전년 대비 40% 성장하며 전체 소주 판매 실적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2017년부터 3년간 러시아 소주 수출량이 연평균 76% 성장했다. 특히 과일 리큐르는 같은 기간 동안 169% 성장했다.

이에 대해 하이트진로는 현지 MZ세대 공략과 유통채널 확대를 주 원인으로 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주류광고 규제가 엄격한 러시아 시장 특성을 고려, 영상과 SNS 등에서 간접광고를 진행했다. 한국 음식 먹방 콘셉트의 유튜버와 바텐더, 푸드 블로거 등을 포함한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여 MZ세대에 홍보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과일 맛에 러시아 MZ세대들은 적극 호응했다. 하이트진로 측은 "청포도에이슬을 필두로 한 과일 리큐르 제품과 참이슬은 맛이 굉장히 좋다는 반응이 이어지면서 젊은 층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고 말했다.

또 하이트진로는 유통채널 확대에도 주력해왔다. 2018년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극동지역 내 1위 주류 체인 판매점인 빈랩(Vin Lab·Винлаб)에 소주 제품을 입점했다. 빈랩은 러시아 최대 주류 생산기업인 벨루가그룹(Beluga Group)의 계열사다. 빈랩 입점을 통해 참이슬 후레시, 자몽에이슬 등 소주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2016년 소주 세계화 선포 이후 러시아를 포함한 여러 나라의 시장 변화를 주목해, 현지에 맞는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경우 새로운 트렌드에 개방적인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활동으로 K-소주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