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인상 좌우하는 ‘그릴’부터 자율주행 구현하는 ‘인포테인먼트’까지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라이팅 그릴 기술. 차량그릴 전체를 조명으로 활용해 자율주행 모드, 전기차 충전 모드, 웰컴 라이트 기능 등을 구현할 수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으로 대변되는 미래자동차의 시대가 왔다. 품귀현상을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의 중요성도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확대 움직임에 따라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원래 차량용 반도체는 낮은 수익성으로 시장 주목도가 높지 않았지만 미래차 확대와 친환경차 수요 증가로 기존과는 다른 성장이 기대된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츠에 따르면 자동차 OS 시장은 2019년 45억 달러(약 5조1000억 원)에서 2026년 120억 달러(약 13조6000억 원)로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의 완성차 기업들조차 소프트웨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핵심 두뇌 기능을 하는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급증한 이유기도 하다.

실제로 전기차를 선도해온 테슬라는 물론 기존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도 미래차 두뇌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IT 업계와 협업을 하는 동시에 자체 개발에도 적극적이다. 현대차그룹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제너럴모터스(GM), 폭스바겐, 도요타, 포르쉐 등은 자체 OS 플랫폼 개발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국내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들도 미래차 전환기를 앞두고 이미 충분한 대응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현대모비스는 고부가가치 핵심부품을 기반으로 전동화 부품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는 2025년까지 1만2000여 건의 글로벌 지식재산권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현대모비스, ‘車 그릴의 대변신’ 이끈다

자동차 그릴은 엔진 냉각을 위한 통풍구라는 고유의 기능과 함께 차량의 첫인상을 좌우하고 있다. 최근 미래차로의 변화에 맞춰 창의적인 연구개발이 진행되면서 자동차 그릴도 대변신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전면 그릴에 LED 조명 기능을 적용한 ‘라이팅 그릴’과 차량상태와 운행조건에 따라 그릴 자체가 개폐 가능한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Active Air Flap)’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들은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차별화한 연구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외부와 더욱 적극적으로 교감하는 자동차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전기차가 대중화되면서 기존 자동차 그릴도 조명 적용, 음향 시스템, 디스플레이 등을 통해 색다른 형태로의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들도 이러한 미래차 기술 변화에 대비해 신기술을 선점키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우선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라이팅 그릴은 차량 전면부 그릴 전체를 조명 장치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자율주행 모드 ▲전기차 충전 모드 ▲웰컴 라이트 기능 ▲사운드 비트 표시 ▲비상 경고등 표시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단순 조명 효과가 아니라 차량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와 의사소통하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조명 패턴을 적용하는 방식에 따라 강렬하고 독특한 디자인 효과도 나타낼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라이팅 그릴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상용화를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고객사 프로모션 등을 통해 양산 적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그릴 일체식 액티브 에어 플랩 기술은 냉각수 온도에 따라 그릴 자체가 움직이면서 엔진 및 모터 냉각을 위한 주행풍 유입을 자동 제어하고 여기에 조명 기능까지 활용한 것이다. 차량의 난방 효율을 향상시키고 공기 저항을 줄여 연비와 전비를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조명을 통한 차별화된 디자인 패턴을 통해 차량 외관 디자인이 고급스럽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미래차 트렌드 변화에 대응해 기술 완성도와 감성 품질을 결합한 혁신적 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며 “현대모비스는 지난해에도 전기차 그릴을 활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바 있는데 이 기술을 차량에 적용하면 가상 엔진음뿐만 아니라 방향 지시등 소리, 전기차 충전 알림음 소리, 캠핑 시 음악 재생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포르쉐의 새로운 포르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사진=포르쉐 AG 제공)
포르쉐, 새로운 포르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공개

포르쉐 AG가 더 많이 알고 더 많은 것을 하며 더 잘 듣는 혁신적인 6세대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PCM)를 공개한다. 올해 여름 포르쉐는 새로운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를 포르쉐 911, 카이엔, 파나메라 모델에 탑재할 계획이다.

6세대 PCM의 가장 중요한 혁신 요소로는 애플 뮤직 및 애플 팟캐스트 서비스 통합과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의 최초 도입이다. 보이스 파일럿 기능은 자연어 음성 명령을 인식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더 빠르게 계산하고 더 명확하게 정보를 표시한다. PCM 6.0은 OTA(Over the Air) 기술을 통해 무선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신형 PCM 6.0 지원 범위에는 안드로이드 오토가 포함된다. 애플 아이폰 외에도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 스마트폰을 포르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시킬 수 있다. 스마트폰이 USB 케이블을 통해 차량과 연결되면 자동 연동되며 모든 통화 기능과 스마트폰 앱을 PCM 6.0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애플 뮤직을 구독하는 포르쉐 고객은 인터넷 연결을 통해 7500만 곡 이상의 음악과 수천 개의 큐레이션 재생 목록, 그리고 애플 뮤직 1, 애플 뮤직 히트, 애플 뮤직 컨트리 글로벌 라이브스트림 라디오에서 방송하는 모든 아티스트와 호스트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매일 엄선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이 밖에 포르쉐는 업그레이드된 보이스 파일럿과 더욱 강력해진 내비게이션 시스템, 그리고 차량과 더욱 활발해진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장착하게 된다. 특히 포르쉐는 PCM 6.0을 통해 최초로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의 디지털 기능을 내연 기관 모델에 도입했다. 차량과 스마트폰 블루투스 연결이 활성화되면 캘린더 서비스를 사용해 컨퍼런스 콜에 참여할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역시 OTA 기술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송철호 기자 song@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