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필품 외 월세·공공요금도 들썩…허리 휘어진 서민들 한숨만 늘어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83(2015년=100)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2.5% 상승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주간한국 장서윤 기자]소비자물가가 반 년째 매월 2%대 상승률을 보이며 잡힐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물가 안정에 주력하겠다며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소비자물가는 2012년 1분기 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이며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문제는 그동안 원유 등 원자재값 상승과 농축산물을 위주로 물가를 부추긴 반면 이제는 서비스업과 월세·공공요금 등 서민 생활의 깊숙한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4분기에도 지속될 원자재값 상승과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로 인한 소비심리 반등 등 물가상승 요인은 산적해 있다. 치솟는 물가를 두고 ‘월급만 빼고 모두 오르고 있다’는 말이 유행어처럼 쓰일 정도로 고물가가 서민 경제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9월 소비자물가 2.5% 상승…9년만에 가장 큰 상승폭

통계청이 발표한 9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2.5% 상승하며 6개월 연속 2%대 물가상승률을 기록했다. 3분기 물가상승률은 2.6%로 2012년 1분기 (3.0%) 이후 9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물가 상승은 국제 원자재값 상승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되면서 서서히 소비심리가 회복된 데 따른 서비스 요금 상승이 부추기는 요인들이다. 또한 집값 고공행진에 따른 전o월세 가격의 오름세에도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농축수산물 가격은 전년동월 대비 3.7% 상승했다. 특히 달걀은 43.4% 상추는 35.3%나 가격이 뛰어 ‘금달걀 은상추’라는 신조어를 낳고 있다. 돼지고기(16.4%), 국산쇠고기(7.7%), 쌀(10.2%) 등 주요 식재료도 눈에 띄게 올랐다.

개인서비스 요금도 2.7% 상승해 전체 물가를 0.89%포인트 밀어 올리는 요인이 됐다. 보험서비스료(9.6%) 생선회(8.3%) 공동주택관리비(4.6%) 등이 적지 않은 상승폭을 보였다. 외식비도 전년동월 대비 3.1% 뛰었다. 석유류와 가공제품이 포함된 공업제품은 전년동월 대비 3.4% 올라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국제유가 상승 여파로 석유류는 휘발유가 전년동월 대비 21%, 경유는 23.8% 치솟았다.

월세 상승률 7년 만에 최고치…집값 상승·임대차 3법 시행 영향

1.7% 상승한 집세도 물가를 끌어올리는 지렛대 역할을 했다. 전세는 2.4%, 월세는 0.9% 올랐다. 전세 가격은 2017년 11월 이후 가장 많이 올랐고 월세도 2014년 7월 이후 7년여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집값 상승과 임대차 3법 시행 등이 지속적인 전셋값 오름세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은 추석 연휴와 국민지원금 지급으로 인한 소비효과 진작 등이 물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명절 수요 증가는 기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고 국민지원금도 영향을 안 줄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또 “개인서비스와 농축수산물, 석유류가 가격을 주도했고 가공식품도 많이 올라 2% 중반대 오름세가 지속됐지만 농축수산물 가격 오름세가 많이 둔화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전기 등 공공요금 상승 요인으로 4분기 물가도 우려

그러나 4분기 물가 상승의 압박 추세는 여전히 우려할 만한 상황이다. 어 심의관은 “코로나19 4차 확산 뒤 소비심리가 반등되며 개인서비스 가격 오름세가 지속할 가능성이 크고, 국제유가와 환율, 우유, 원유, 석유, 공업, 가공 제품도 상승 요인이 있다”며 “지난해 10월의 통신비 지원효과가 소멸돼 공공서비스 상승요인도 있다는 점도 우려스럽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공공요금은 한국전력이 KwH당 3원을 인상한데 이어 도시가스·버스·택시·상하수도 등이 연이어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높은 물가를 이유로 “하반기 다른 공공요금은 동결하겠다”고 밝혔지만 산업통상자원부는 가스 등의 요금 인상을 고려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올해 정부의 물가관리 목표치인 2.0%를 넘어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같은 물가상승 압박에 대해 홍 부총리는 “(올해 물가상승률은) 전체적으로 2%나 2%를 조금 웃도는 수준에서 마무리되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하반기 경제전망 때 물가를 1.8%로 예측했고 제가 최근 2%대 수준에서 물가수준을 막았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올해 말까지 최대한 정부 목표가 달성되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