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심사, 인공지능 기능 등 국제표준 심사 전부 통과

코웨이 노블 정수기 4종 인테리어컷. (사진=코웨이 제공)
[주간한국 이재형 기자] 코웨이 노블 정수기가 국내 정수기 제품 최초로 ‘AI+(에이아이플러스)’ 인공지능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AI+ 인증은 국제표준규격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의 신뢰성·안전성 등에 대한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국내 유일 인공지능 품질 인증이다.

12일 코웨이에 따르면 이번에 AI+ 인증을 받은 제품은 노블 정수기 4종(빌트인, 가로, 세로, RO)이다. 품질경영시스템 국제표준규격(ISO 9001)에 대한 품질경영체계 현장 심사와 소프트웨어 품질 국제표준 (ISO/IEC 25023o25051)을 기반으로 제품 품질과 사용자 관점 인공지능(AI) 기능을 평가하는 시험을 모두 통과했다.

코웨이 노블 정수기에는 AI 기술이 제품 상태를 관리하는 ‘스마트 진단 기능’이 적용됐다. AI가 제품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 시 해결 방법을 안내하는 기술이다. 이외에도 음성 안내 기능과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탑재돼 사용자에게 IoCare 앱을 통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 노블 정수기는 면밀한 소비자 사용 환경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기술을 접목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AI 등 디지털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고객 가치 향상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해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재형 기자 silentroc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