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측, 위장계열사·회계법인과 공모 후 분식회계 의혹

대우산업개발 CI. (사진=대우산업개발 제공)
[주간한국 이재형 기자] 과거 사업에서 발생한 손실을 재무제표에 누락시켜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산업개발의 대주주 등이 경찰에 고발됐다.(관련기사 : 대우산업개발, 위장계열사 동원한 '분식회계 의혹' 논란...전말은)

26일 경찰에 따르면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전날 대우산업개발의 이상영 회장과 한재준 대표이사, 재무담당자 1명을 외부감사법 위반, 배임·횡령, 탈세 등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고발장에 따르면 시민단체는 "이들이 2012~2019년 회계법인과 위장계열사와 공모하고 대우산업개발이 과거 부동산 개발에서 입은 손실 수백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적립하지 않아 분식회계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대손충당금은 회수 가능성이 낮은 채권에 대해 기업이 자체 판단을 통해 손실로 처리하는 것으로, 이를 누락시킬수록 장부상 회사의 자본은 커 보이고 손실은 축소하는 효과가 있다.

시민단체는 당국에 조사를 촉구하면서 이를 뒷받침하는 대우산업개발 내부문건인 ‘2020년도 부서별사업계획’을 함께 제출했다. 해당 문건을 보면 대우산업개발은 2012년부터 위성도시건설이 시행한 6개 사업장에서 시공을 맡아 공사비 등 명목으로 미수채권 1000억원을 확보했다. 하지만 미분양 등 사유로 분양수익이 줄어들면서 이중 600억원은 2019년말까지도 회수하지 못했다.

시민단체는 위성도시건설을 단순 시행사가 아닌 대우산업개발 대주주와 관련이 있는 위장계열사로 보고 있다. 위성도시건설은 지난 2015년 회계 감사에서 ‘한정의견’을 받는 등 부실기업이 의심돼 손실 가능성이 높은데도 불구, 대우산업개발이 대손충당금을 누락시킨 점도 의심을 키우고 있다. 시민단체는 이를 대주주의 외감법 위반, 배임·횡령, 탈세 등 혐의에 연결 짓고 위성도시건설과 대우산업개발의 회계 감사를 맡은 대주회계법인에 대해서도 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대우산업개발측은 "최근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다수의 언론사에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제보자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라며 "본격적인 경찰 조사가 이뤄지면 사실이 명확히 밝혀질 것이며 허위 제보자에 대해 형사 고소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재형 기자 silentroc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