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최고 골잡이 '토종이냐? 용병이냐? 치열한 싸움

"30골 득점왕시대 열려야"
K리그 최고 골잡이 '토종이냐? 용병이냐? 치열한 싸움

시즌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2003 삼성 하우젠 K 리그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선 김도훈(33ㆍ성남 일화)과 마그노(27ㆍ전북 현대)가 뜨겁게 벌이고 있는 득점왕 경쟁이다. 또 누가 '황금발'에 등극할 지에 대한 궁금증 역시 식을 줄 모른다. 어느 시즌이건 매한가지이지만 올해의 득점 레이스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띠고 있다. 한 시즌 정규 리그 최다골 기록 경신이 눈앞에 다가 와 있기 때문이다.

올 시즌 전까지는 1994년에 21골을 터뜨리며 득점왕에 올랐던 윤상철(39ㆍ은퇴ㆍ전 안양 LG)이 정규 리그 최다골 기록을 9년 간이나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김도훈과 마그노가 11일 현재 나란히 21골 타이 기록을 세운 상태인 데다, 두 선수 모두 8~9경기를 남겨두고 있어 지금의 페이스라면 신기록 달성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기록은 깨지기 위해 존재한다지만 다른 선수에 자리를 양보해주는 기록 보유자의 마음은 남다를 수밖에 없을 것. 선배 윤 씨로부터 김도훈-마그노 두 선수의 득점 레이스를 지켜 본 소회를 들어 봤다. 자신의 9년 아성을 깨뜨리기 위해 뛰고 있는 후배 아닌가.


"새 기록은 한국축구발전에 도움"

지난 10일 저녁 무렵 전화로 만난 윤 씨는 온 종일에 걸친 빡빡한 일과에 지친 듯 피곤한 목소리였지만 역사의 저편으로 저물 자신의 기록을 크게 아쉬워하지는 않았다. "기록은 갱신되라고 있는 것 아닙니까. 자꾸 새 기록이 나와 줘야 한국 축구도 발전할 수 있는 겁니다."

한국 축구의 기름진 토양이 될 수만 있다면 자신의 기록쯤은 얼마든지 밟고 지나가도 괜찮다는 것이다. "제 기록을 대기록이라고 생각한 적도 없다"고도 했다. 장강의 뒷물결에 자리를 내 주는 앞물결을 떠올리게 하는 겸손함이다.

김도훈이 21호골을 터뜨리기 전, 두 사람은 파주 NFC(축구 국가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우연히 만날 기회를 가졌다. 각별한 선후배 사이는 아니지만 어찌 그냥 지나칠 수 있었을까. 윤 씨는 "열심히 뛰어 반드시 내 기록을 넘어서라"며 덕담을 건넸다고 한다.

기록 갱신도 중요하지만, 이왕이면 김도훈과 같은 토종 스트라이커가 그 일을 해냈으면 하는 것 또한 윤 씨의 솔직한 바람이다. 그러잖아도 근래 몇 년간 K리그 득점 레이스가 외국인 선수들의 잔치판으로 전락한 터에 이번 대기록 작성마저 그들의 발에 맡겨서는 안 된다는 선배 골게터의 충심인 것이다.

윤 씨는 단순히 '같은 핏줄'이라서 김도훈을 미는 것만은 아니다. 실제 득점왕에 등극할 가능성도 김도훈에게 더 많다는 나름의 전망을 갖고 있다.

축구는 팀 스포츠인 만큼 소속팀 형편이 선수 개인 능력 이상의 변수다. 성남은 올 시즌 1위를 거의 굳히며 정규리그 3연패를 바라보고 있다. 명실공히 K리그 최고의 전력을 갖춰 '한국의 레알 마드리드'로 불리는 강팀. 반면 전북은 수원, 전남 등과 승점 1~2점 안팎 차이로 3~5위권에서 치열한 중위권 다툼을 벌이고 있다.

이기는 경기를 하는 강팀에게 골 찬스가 자주 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김도훈은 샤샤, 이성남, 신태용, 김대의 등 막강 공격 라인의 든든한 측면 지원을 받는다. 이들이 김도훈에게 찔러 주는 정확한 어시스트는 한 골이나 다름없다.

이에 비해 전북의 마그노는 브라질 출신답게 현란한 테크닉과 센스를 가졌지만, 스스로 골 찬스를 개척해야 하는 경우가 더 많다. 물론 에드밀손 같은 훌륭한 공격 도우미가 있기는 하지만 양과 질 모든 측면에서 김도훈에 비해 지원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다는 평가다.

윤 씨는 마그노의 뛰어난 기량을 인정하면서도 이런 점 때문에 김도훈의 우위를 점치는 것이다. 성남이 김도훈 MVP 만들기에 나설 조짐을 보이는 것도 긍정적인 요소. 하지만 성남의 우승이 일찌감치 확정돼 동료 선수들의 플레이가 느슨해진다면 의외로 김도훈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 윤 씨의 지적이다.

한편 윤 씨는 한국 축구도 이제 한 시즌 30골 득점왕이 나와야 할 때라고 말한다. 경기수도 자신이 뛰던 때보다 훨씬 많아진 데다 리그의 연륜도 깊어졌기 때문이다.

사실 지난해 월드컵 성공과 더불어 서울팀 추가 창단 움직임이 본격화되는 등 한국 축구의 외형이 크게 달라졌음에도 해묵은 기록이 지루하게 이어지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은 김도훈 이후를 책임질 만한 골게터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김도훈은 올 시즌 경기당 득점 0.64점을 기록하는 놀라운 페이스를 보이고 있지만, 그를 추격하는 국내 선수 중 5위권에 올라 있는 우성용의 경우는 경기당 0.41점에 그치고 있을 뿐이다.


"토종 스트라이커 키워야"

"도훈이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막판 피치를 올린다면 올해 30골 첫 테이프를 끊을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도훈이를 끝으로 용병과 경쟁할 만한 선수가 당분간 나오기 힘들 것이다. 현재 국내축구는 한마디로 스트라이커 부재 상황이다. 각급 대표팀을 훑어봐도 골 감각이 출중한 선수를 찾기 어렵다."

윤 씨의 깊은 탄식이다. 이런 상황의 배경으로 윤 씨는, 대부분 팀들이 당장의 성적에 급급해 골 결정력을 갖춘 용병들을 포워드로 기용하는 관행을 꼬집었다. 한국 축구 스스로가 토종 선수의 스트라이커 성장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한다는 것이다.

스트라이커 부재의 해결책은 결국 한국 축구 자신의 손에 쥐어있는 셈이다. 윤 씨는 이를 위해 축구협회 등의 제도개선 노력도 있어야겠지만 언론의 애정어린 관심도 절실하다고 호소한다. "이승엽 선수가 홈런 신기록을 앞두고 있을 때는 모든 언론이 도배질 하다시피 보도했는데 김도훈 선수의 골 퍼레이드는 어떤 대우를 받았죠?" 그의 쓴소리다.

마지막으로 윤 씨에게 자존심을 건드릴 지도 모를 질문을 던져보았다. "지금껏 세웠던 기록과 올 시즌 달성될 기록 중 어느 게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세요?"

"글쎄, 내가 뛸 때는 팀간 전력 차이가 적었던 데다 경기수도 적었으니까…. 아니, 과거는 과거고 앞으로 잘 뛰는 선수들이나 많이 조명해 주세요!"

최근 대한축구협회 2급 지도자 과정을 밟으면서 보조 강사를 겸하는 등 배움과 가르침의 길을 동시에 걷고 있는 윤씨의 당부가 범상하지 않다. 차범근 축구교실에서 코치로 활동하며 유소년 재목들을 육성하기도 했던 세월의 무게가 실려 있다.

윤상철은 어떤 선수였나- 프로 첫 100골 고지 오른 '철각'
   

건국대를 졸업하고 럭키금성(안양LG 전신)에 입단, 88년 시즌부터 프로에 뛰어 든 윤상철은 국내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절을 주름잡은 토종 골게터다. 비교적 어린 축구팬들은 '상철'하면 월드컵4강 영웅 유상철(32ㆍ요코하마ㆍ전 울산 현대)을 떠올리기 쉽지만, 윤상철은 그에 앞서 90년대 초반 프로축구 흥행을 떠받치던 핵심 선수 중 한 명이었다.

윤상철은 프로 2년차이던 89년 시즌 조긍연(당시 포항제철ㆍ20골)과 치열한 경쟁 끝에 17골로 득점 2위에 오르며 스트라이커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이듬해에는 12골을 기록하며 생애 첫 득점왕에 등극했다.

이후 꾸준한 활약을 펼치던 윤상철은 93년 시즌 득점 2위, 도움 1위에 올라 다기능 선수로 인정받았고, 마침내 94년 시즌에는 21골을 터뜨리며 한 시즌 최다골 기록을 갈아치우는 데 이른다.

윤상철은 선수로서 마지막 해가 된 97년 시즌 프로 첫 100호골 고지에 깃발을 꽂는 기염을 토했고, 나아가 프로 첫 300경기 출장이라는 '철각'으로 각인돼 있다. 적지 않은 세월이 흐른 현재, 통산 기록에서 다른 선수들에게 1위 자리를 내주기는 했지만 그가 처음 세웠던 기록의 의미는 날이 갈수록 새로워 지고 있다.

김윤현 기자


입력시간 : 2003-10-16 15:20


김윤현 기자 unyon@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