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가족연주단 완벽하모니의 '큰 별'들

[추억의 LP 여행] 작은별가족(上)
한국 최초 가족연주단
완벽하모니의 '큰 별'들


6남 1녀와 부모등 총 9명으로 구성돼 19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작은별가족. 이들 이전에도 가수 이난영, 작곡가 김해송 부부의 자녀들이었던 김시스터즈, 김보이스가 있었지만 전 가족 9명이 한 팀으로 구성돼 인기절정의 활동을 벌였던 가족음악그룹은 국내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작은별가족은 밝은 분위기의 노래뿐 아니라 멤버 모두 5∼6개의 악기를 자유자재로 다뤘던 탁월한 재능으로 ‘한국 최초, 세계 유일의 가족 연주단’으로 불리며 화제를 몰고 왔었다.

단장은 5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에 당선된 영화감독이자 방송드라마 작가출신 강문수씨. 그는 예그린합창단에서 ‘로미오와 쥬리엣’등 여러 오페라의 주연 소프라노로 활약했던 서울음대 성악과 출신의 아내 주영숙 씨와 함께 음악을 즐기기 위해 가족음악단의 꿈을 품었다. 모체는 자신들이 운영했던 작은별 예술학원. 이 학원에서 68년 아동극단을 만든 것이 발단이 되었다. 하지만 자녀들의 뛰어난 음악재능을 확인하곤 1970년부터 전 가족음악그룹을 준비했다. 첫 선을 보인 것은 4년 후인 74년 3월, 한국판 ‘사운드 오브 뮤직’ 격인 영화 ‘작은별’. 강문수 씨가 직접 시나리오와 연출을 맡았던 이색적인 가족영화였다. 영화가 좋은 반응 속에 성공을 거두자 일본 후지TV에 초청을 받고 청와대에서 국악연주회도 가졌다. 성공을 예감한 부모는 본격적인 활동을 결심했다. 하지만 실력을 연마하기 위해 3년간 미8군무대의 활동을 선택했다. 평일에는 자녀들이 모두 귀가하는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토요일은 오후부터 일요일 저녁때까지 가족 모두 한자리에 모여 음악연습을 통해 가족애와 팀웍을 키워나갔다. 당시 작은별가족이 소유했던 악기는 50여개. 이 많은 악기와 많은 가족을 실어 나르기 위해 마이크로 버스를 구입해 자가용으로 이용했다.

최고 스타는 막내 강인봉. 깜찍한 용모의 그는 이미 3살 때 영화 ‘세월이 가면’으로 데뷔한 이래 ‘사랑은 눈물의 씨앗’ 등 100여 편의 영화와 ‘민비’등 10여 편의 TV드라마에도 출연해 사랑받았던 아역 스타출신이었다. 그는 맑고 청아한 보컬 뿐 아니라 바이얼린, 드럼, 양금을 주로 연주하고 악기라면 못 다루는 것이 없었다. 또 초등학교 과정부터 독학으로 공부해 고입과 대입검정고시에 합격했고 14살 때는 최연소로 사법고시에 응시해 ‘신동’소리를 들었던 천재였다. 리드 보컬은 MC를 겸했던 셋째 강인엽.

경동고를 졸업한 그는 바이얼린, 플루트, 트럼펫, 단소, 대금연주로 미8군 무대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던 재주꾼이었다. 전체 멤버 소개를 하면 첫째 강인호는 한양대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클라리넷, 섹서폰, 피리에, 둘째 강인혁은 경희대 작곡과 출신으로 작편곡은 물론 기타, 첼로, 해금연주에 능했다. 아역배우 출신인 넷째 강인경은 바이얼린, 기타, 베이스기타, 가야금연주가 대단했고 다섯째 강인구는 트럼본, 벨, 드럼, 아쟁의 전문가였다. 다섯 살 때 일본 후지TV에서 피아노독주를 했던 여섯째 강애리자는 영화 ‘팔도강산’등에 출연했고 피아노, 오르간, 플루트, 설장고춤에 뛰어났던 홍일점이었다.

일반무대 진출은 76년 TV만화영화 주제가 모음집인 ‘어린이왕국’ 1, 2집 음반을 발표하면서 부터. 당시 유명했던 만화주제가 ‘마징가 제트’ ‘우주소년 아톰’등은 바로 막내 강인봉의 노래였다. 전례가 없는 전가족연예그룹에 대한 대중적 호기심은 대단했다. 하지만 성공의 확신을 가지고 이들을 지원해주는 사람은 없었다. 20세기 프로덕션 대표 이춘희씨는 처음으로 용기를 냈던 제작자. 그의 결심으로 77년 9월 성음제작소를 통해 총 13곡이 수록된 데뷔음반 ‘작은별 한가족모음’을 발표했다. 타이틀곡은 잭슨 파이브의 노래를 번안해 강인봉이 노래한 ‘나의 작은 꿈’과 가족 합작품인 ‘너 나의 미소’. 첫 음반은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폭넓은 대중이 수용할 수 있는 밝고 부드러운 동요풍의 노래가 주류를 이뤘다. 이때부터 TV프로에도 출연을 했다.

크리스마스캐롤 음반과 더불어 가족 리사이틀을 개최한 작은별가족은 한국의 오스몬즈 가족에 비유되며 특히 막내 강인봉은 슈퍼스타급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78년 3월에 맏형 강인호부터 인혁, 인엽, 인섭등 4형제가 같은 날 해군 낙도 홍보단에 입대하면서 사실상 활동 정지에 들어갔다. 공백기를 가진 뒤 첫째와 둘째가 제대를 한 80년 8월부터 신곡준비와 함께 팀을 5인조로 재정비하고 홍일점인 강애리자를 리드보컬로 내세웠다. 신곡은 강인호 곡 ‘청바지 아가씨’. 형제간에 빈틈없는 하모니로 밝고 경쾌한 느낌을 전달한 이 노래는 강애리자를 새로운 스타로 탄생시키며 젊은 층에 크게 어필했다.

이후 81년 2월 모든 가족이 합류했다. 컴백무대는 82년 5월, 50여일 간의 일본 순회 자선공연. 한일문화협회 창립25주년 기념 행사였던 이 투어를 통해 일본TBS TV출연을 시작으로 동경 나고야 오사카 시모노세끼 후꾸오카 히로시마 도바다 등 일본 전역을 순회했다. 자신들의 히트곡과 한국민속음악과 흘러간 노래, 팝송, 록, 재즈 그리고 일본가요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소화력을 선보여 일본 관객들의 찬사를 받았다. 귀국 후, 작은 별가족은 영동호텔 나이트클럽과 계약을 맺고 직업적인 고정무대를 마련했다. 또한 지구레코드와 전속 계약해 본격 활동재개를 선언했다.

입력시간 : 2004-09-08 13:4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