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절한 '가요계의 모차르트'클래식을 대중음악에 접목

[추억의 LP 여행] 유재하
요절한 '가요계의 모차르트'
클래식을 대중음악에 접목


17년 전인 1987년 11월 1일. 뛰어난 음악성을 지닌 젊은 신인 뮤지션이 교통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 가요계의 모차르트’ 로 불리는 요절 가수 유재하다. 사실 한양대 음대 작곡과 출신의 순수 음악도가 대중 가수로 변신한 것도 특별했다. 그는 사망 3개월 전에 데뷔 음반 ‘ 사랑하기 때문에’ 한 장을 세상에 남겼다.

그는 단 한 장의 음반만으로 “ 대중 음악의 수준을 몇 단계 높였다”는 사후 평가를 이끌어 낸 가수다. 세월이 흐를수록 생존의 아쉬움이 더해가는 싱어 송 라이터 유재하. 그래서 그를 기리는 가요제를 통해 수많은 재능 있는 후배 가수들이 15년이 넘도록 배출되고 있다.

그는 사업가였던 부친 류일청씨와 모친 황영씨 사이에서 3남 3녀중 다섯째로 1962년 6월 6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했던 정 많고 유순한 성품이었던 그는 효자로 알려져 있다. 69년 서울 은석 국민학교를 입학해 75년 삼선중, 78년 대일고를 졸업하고 81년 한양대 음대 작곡과에 진학하는 순탄한 성장기를 거쳤다.

어린 시절부터 음악 재능이 탁월했던 그는 순수 음악을 전공했지만 대중 음악에도 남다른 관심을 보였다. 작곡 뿐 작사, 편곡 그리고 바이올린, 피아노, 기타, 키보드 등 여러 악기에 능통했던 연주가였을 만큼 다재 다능한 만능 뮤지션이었다. 대학 졸업을 앞둔 84년, 그는 클래식과 재즈를 대중 가요에 접목하는 음악적 지향점을 세웠다.

‘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의 키보드 주자로 본격적인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이 때 조용필은 그의 대표 곡인 ‘ 사랑하기 때문에’를 먼저 취입했다. 86년에는 김현식이 주도한 록 그룹 ‘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창립에 참여해 잠시 활동을 했다.

대단한 술꾼이었던 그는 김현식과 술 친구로 지내며 음악적 교감을 나누었다. 김현식에게는 ‘ 가리워진 길’, ‘ 그대 내 품에’ 등 2곡을 주었다. 하지만 조용필, 김현식 모두와는 추구했던 음악적 지향점이 달랐기에 탈퇴를 했다.

그는 클래식 같은 고급스럽고 편안한 대중 음악을 꿈꿨다. 인기보다는 뜨거운 음악 열정으로 자유롭고 새로운 자신만의 음악을 추구한 그는 데뷔 음반을 발표하기 위해 언더 음악의 산실 동아기획을 찾아갔다. 이 때 한양대 음대 선배로 기악과에서 클라리넷을 전공했던 포크 가수 이원재와 함께 데모 데이프를 제출했다.

같은 시기에 대중 가수로 출발하려는 음대 출신의 유재하, 이원재의 음악을 놓고 김영 사장은 고민했다. 그러나 독특했지만 상업적 성공이 불안했던 유재하의 음악은 탈락을 했다. 좌절을 겪은 유재하는 87년 8월 창작 곡 9곡을 수록한 데뷔 음반이자 유작앨범이 된 ‘ 사랑하기 때문에’를 서울음반을 통해 발표하는 아픔을 겪었다.

음반 발표 후 가식 없는 담백한 목소리로 노래한 타이틀 곡과 ‘ 우울한 편지’, ‘ 지난 날’등이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하지만 11월 1일 그는 느닷없이 교통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노래가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요절 소식은 관심은 증폭시켰다. 그래서 그는 사후에 더욱 알려진 가수의 대명사가 되었다.

최근 570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화제가 되었던 영화 ‘살인의 추억’에 그의 노래 ‘ 우울한 편지’가 주제가로 부활되었다. 비오는 날 살인이 벌어지기 전 살인자의 라디오 신청 곡으로 흘러 나온 그 재즈 풍의 우울한 노래는 새삼 화제가 되었다. 사랑의 연가가 살인자의 노래로 둔갑 됐던 것. 사실 그의 대부분 음악은 자신의 사랑 이야기다.

‘ 우울한 편지’는 대학 1학년 때 만나 첫 눈에 반했던 여인이 보낸 편지의 답장 같은 노래. 첫 만남 후 사랑 고백을 했지만 퇴짜를 맞은 유재하는 2년간 구애를 펼쳤다. 결국 열정과 순수로 가득찬 그를 받아들인 여인은 그에게 편지를 보냈다. 하지만 이미 비극적인 사랑의 끝을 예감했던 것일까. 편지에는 유재하에 대한 연민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그녀의 불안감이 담겨 있었다.

이처럼 그의 노래들은 그녀와의 첫 만남부터 몇 번의 헤어짐, 재회에 이르기까지의 연애일기에 다름 아니다. ‘ 그대 내 품에’는 사랑을 구애하던 시절의 애타는 마음을, ‘ 우리들의 사랑’은 사랑이 받아들여진 가슴 벅찬 기쁨을, ‘ 지난날’은 짧은 이별의 서글픔을, 대표 곡인 ‘ 사랑하기 때문에’는 다시 돌아 온 그녀를 위한 곡이었다.

80년대 말, 독특한 코드 진행으로 가요의 수준을 외국 팝 뮤직 이상으로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유재하. ‘ 우울한 편지’에서 선보였던, 메이저와 마이너코드가 섞인 변형적인 코드 진행은 불협화음보다는 놀랍게도 편안함을 안겨 준다. 그의 곡이 고급스럽게 들리는 것은 기타, 베이스, 드럼, 건반 등 기존의 세션 포맷에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 오보에, 클라리넷 등 클래식 악기들을 동원했기 때문.

또한 프로 세션맨으로 활동했을 만큼 탁월했던 연주능력은 밑거름이 되었다. 그가 세상을 떠난 후, 채 꽃피우기도 전에 저버린 그의 음악성을 기리기 위해 뜻 있는 음악인들이 ‘ 유재하 가요제’를 창설했다. 조규찬, 정혜선, 고찬용, 박인영 등이 이 가요제를 통해 배출된 대학생 싱어 송라이터들. 85년 조용필을 필두로 박진영, DJ DOC, 조규찬, 왁스, 이기찬, 룰라, 정수라 등 수많은 가수들이 그의 노래를 불렀다.

금년 7월 안병기 감독의 ‘분신사바’ 영화제작사는 인터넷에서 ‘다시 살려내고 싶은 연예인’이라는 설문 조사를 벌였다. 유재하는 당당히 5위에 랭크되었다. 최근엔 한 영화가 그의 일대기를 영화화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며 그는 여전히 우리 곁에서 노래하고 있다.

최규성 가요 칼럼니스트


입력시간 : 2004-11-10 13:34


최규성 가요 칼럼니스트 kschio@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