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희원의 생생골프] 정확한 쇼트아이언 샷


쇼트아이언 샷을 할 때는 특히 백스윙은 오른쪽 어깨부터(사진 왼쪽), 다운스윙은 왼쪽 무릎부터(오른쪽)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우승을 놓쳤지만 5월 하순 열렸던 코닝 클래식은 제게 자신감을 많이 심어준 대회였습니다. 3라운드에서 보기 없이 버디만 10개를 잡아 낼 때는 그야말로 신바람이 났어요. 그 때를 가만 생각해보면 숏 게임, 특히 100야드 안팎의 짧은 어프로치 샷의 승리였던 것 같아요. 코닝 클래식 대회장인 뉴욕의 코닝CC는 전장이 6,062야드밖에 되지 않지만 파는 72랍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보셨겠지만 파5홀은 거의 에지에서 3번째 샷을 하곤 하죠. 파4홀에서도 세컨 샷 거리는 대부분 100야드 안쪽이었구요. 물론 포대그린이라 자꾸 볼이 굴러 내리는 바람에 파4에서 4온 하는 선수들이 있기도 했지만요. 하여간 이번 대회를 통해서 저는 숏 아이언 샷을 정확하게 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스윙 코치인 딘 레이머스에게 배운 숏 아이언 잘 치는 법을 전해 드리려고 해요.

숏 아이언 잘 치는 법의 기본은 두 가지랍니다. ‘오른쪽 어깨로 백 스윙을 시작하고 왼쪽 무릎으로 다운 스윙 한다’는 거죠. 가만 생각해보세요. 짧은 아이언 샷을 할 때는 볼을 높이 띄워 올리거나 혹은 스핀을 많이 먹여야 한다는 생각에 손목을 꺾으면서 팔로 밀어 백 스윙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로 턴을 한다고 하는 분들도 왼쪽 어깨를 밀면서 스윙을 하죠. 그러면 스윙 궤도가 흐트러집니다.

그런데 오른쪽 어깨를 그 자리에서 돌린다는 기분으로 백스윙을 하면 자연스럽게 팔과 왼쪽 어깨가 따라오면서 정확하게 몸이 꼬입니다. 생각보다 어깨 턴도 잘 되죠. 8번 아이언 정도부터는 다른 생각 하지 말고 오른쪽 어깨를 바로 돌리면서 백스윙 하세요. 오른쪽 어깨로 백스윙을 시작하는 동작은 다운 스윙 때 오른쪽 팔꿈치가 배꼽으로 정확하게 내려와 폴로스루도 정확하게 되는 준비 단계입니다. 일단 백스윙 톱이 완성된 뒤에는 왼쪽 무릎, 그러니까 백 스윙을 주도했던 오른쪽 어깨에서 가장 먼 부위가 먼저 움직여야 합니다. 왼쪽 무릎을 따라 오른쪽 무릎이 움직이고 또 오른쪽 팔꿈치가 배꼽 쪽으로 내려오면서 어깨가 돌아가는 식이죠. 백스윙 때와는 반대 순서로 풀리는 거랍니다.

백스윙은 상체, 그 중에서도 오른쪽 어깨를 중심으로, 다운 스윙은 하체, 그 중에서도 왼쪽 무릎으로 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방향도 좋고 스핀도 정확하게 먹어 볼이 원하는 거리에 떨어진 뒤 딱 선답니다. 폴로스루 후 피니시는 자연스럽게 머리가 따라 나가는 식으로 해도 좋습니다. 머리를 너무 볼 있던 곳 뒤쪽에 고정시키려고 하면 몸에 무리가 생기고 볼 끝이 휘어버리거든요.

연습 법을 말씀 드리자면 오른쪽 어깨로 턴하는 것은 특별한 것이 없고 감을 기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틈 날 때마다 어깨를 돌려보세요. 아니카 소렌스탐이 컨디션이 엉망인 가운데 경기를 치르면서 내내 어깨 턴 연습하는 거 보셨죠. 어깨를 밀지 말고 그 자리에서 돌리는 거라는 점 명심하시고요. 다운스윙 연습은 왼쪽 다리 옆에 우산 같이 다치지 않을 만한 긴 물건을 두고 백스윙 끝에서 왼쪽 무릎이 그 물건을 건드린 뒤 다운스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답니다.


정리=김진영 서울경제 골프전문 기자


입력시간 : 2005-07-14 16:49


정리=김진영 서울경제 골프전문 기자 eaglek@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