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게임의 진수 '로브샷'

볼을 높이 띄워 멈추는 로브샷을 배워보자. 드라이버샷을 똑바로 멀리 보내고, 그린을 정확히 공략하는 아이언샷도 중요하지만 상급자가 되려면 그린 주변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쇼트게임에 능해야 한다.

상황, 포대 그린 앞서 내리막 공략

포대(오르막) 그린 앞에 볼이 놓였다. 볼에서 홀까지 거리는 20야드, 볼에서 그린 가장자리까지는 15야드. 그린 가장자리부터 홀까지 5야드의 공간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내리막이라 그린 공략이 까다로운 상황이다. 그린 앞에 떨어뜨려 볼의 속도를 줄이고 싶지만 오르막 경사인데다 러프가 깊어 여의치 않다.

해결책, 거의 구르지 않는 '로브샷'이 제격

어프로치샷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볼을 살짝 띄워 굴리는 러닝어프로치와 캐리와 런의 비율이 비슷한 피치앤드런, 높이 뜬 후 거의 구르지 않는 로브샷이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볼을 높이 띄워 홀 앞에 멈추거나, 그린 가장자리에 떨어뜨린 후 경사를 따라 조금 굴러가는 로브샷이 제격이다.

어드레스, 볼을 왼쪽에 두고 오른발에 체중 조금 더 실어

로브샷은 볼이 높이 뜬 후 떨어진 지점 근처에 멈추게 된다. 로브샷은 러닝어프로치나 피치앤드런에 비해 볼을 왼쪽에 두고 볼을 높이 띄울 수 있도록 준비한다. 러닝어프로치와 피치앤드런은 체중을 왼발에 집중하지만 로브샷은 체중을 4대6으로 오른발에 조금 더 싣는다. 한국프로골프(KPGA)에서 활동하는 박현빈은 "로브샷은 헤드가 볼 밑을 정확히 빠져나가야 미스샷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토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오랜 연습을 통해 습득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임팩트와 폴로스루, '팔'만으로 테이크백·다운스윙

쇼트게임의 최우선 과제는 '정확도'다. 1퍼트로 마무리하려면 로브샷은 최선의 선택이자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정확한 임팩트나 거리조절에 실패하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체중 이동을 많이 하지 않고 팔을 이용해 테이크백, 다운스윙한다. 이때 정확한 임팩트를 위해 시선을 고정하고 헤드업을 방지한다. 주의할 점은 손목의 릴리스다. 손목을 과도하게 움직이면 미스샷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드레스 때 만들어진 손목의 각도를 유지하고 스윙에 집중한다. 스윙의 크기로 거리를 제어한다는 생각보다 자신의 리듬과 스윙 스타일에 따라 거리를 예상하는 것이 좋다.



태국=류시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