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파트 국가서 초청3월까지 정식 기수 활동"장기적으로 도움 될 것"

622전 147승, 승률 23.6%, 복승률 38.9%, 최단기간 100승 돌파, 한국 경마 통산 시즌 최다승 신기록, 최단기간 통산 800승 달성, 코리안더비(GⅠ)와 농식품부장관배(GⅡ) 우승으로 삼관 경주 더블 크라운 달성.

문세영 기수가 지난해 이룩한 성과다. 문 기수는 2012년 한국 경마 주요 신기록들을 모두 갈아치우며 '국보급 기수'라는 칭호를 얻었다. 그리고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한 뒤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 동안 마카오 타이파(Taipa) 경마장에 진출해 정식 기수로 활동하게 된다.

금전적 손해에도 왜?

마카오는 세계 경마 국가 분류에서 파트2에 속해 파트3에 속한 한국보다 경마 시행 수준이 높다. 그러나 평균 순위 상금은 4,000~5,000만원에 월 평균 경마 시행일이 6~7일에 불과해 기수 평균 순위 상금은 약 6,000만원, 월 경마 시행일 8일을 유지하고 있는 한국 보다 상대적으로 기대 보수가 떨어진다.

그렇다면 금전적인 측면에서 기회 비용을 치러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기수가 마카오행을 결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문 기수는 "이제 곧 30대 중반이다. 지금이 아니면 새로운 도전을 시도해 볼 기회가 없을 것 같았다"며 "당장은 손해일지 몰라도 앞으로 더 긴 시간 말을 타고 살아야 하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마카오 진출의 동기를 밝혔다.

이번 문 기수의 마카오 진출은 마카오 경마 민간시행체인 마카오자키 클럽이 지난해 9월 한국 기수의 자국 활동을 요청함에 따라 성사됐다. 특히 상위 파트 국가의 시행체에서 국내 기수를 먼저 초청해 정식 면허를 발급한 것은 이번이 최초여서 남다른 의미를 가진다. 마카오 자키 클럽은 문 기수를 영입하기 위해 왕복 항공권을 비롯해 통역, 숙소, 보험 혜택 등을 제공한다.

정태인 한국마사회 국제화 팀장은 "한국 경마는 마카오 경마와 인연이 깊다. 2005년 오경환 기수가 마카오 경마에 3개월간 진출해 외국인 기수 17명 중 3위에 올랐고, 지난해에는 서승운 기수가 2012 아시안 영건 챌린지에서 종합 3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며 "이번 마카오 자키 클럽의 한국 기수 초청은 그 동안 축적된 활약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준 결과"라고 평가했다.

마카오, 무엇이 다른가?

마카오는 해외 베테랑 기수들이 선진 기승술을 겨루는 각축장으로 유명하다. 뉴질랜드, 호주, 브라질, 독일, 프랑스, 홍콩 등 3개월 혹은 6개월의 방문 면허를 받아 기승하는 외국인 기수만 해도 20여명에 달한다. 문 기수는 '상설 국제경마 경기의 장'으로 불리는 곳에서 세계 각국의 다양한 경기 전술을 습득하고, 자신만의 장점을 재확인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했다고 볼 수 있다.

문 기수는 "사실 3개월의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이뤄내겠다는 것은 욕심이다. 그러나 한국 기수도 경쟁력이 있다는 것을 꼭 보여주겠다"며 "무사히 해외 경험을 끝내고 지금보다는 한층 더 여유를 가졌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함태수기자 hts7@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