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열 연기한 후 '떡 실신' 감정의 끝을 보여준 새로운 도전'연기 9단' 김갑수 선배와 호흡… 섬세함과 폭발력 대단 감정 몰입에 큰 도움돼

배우 손예진이 신작을 선보이며 홍보 활동에 나서면 '손예진 망언'이라는 문구가 어김없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권에 랭크된다. "외모에 자신이 없다"는 그의 이야기는 번번이 화제를 모은다. 이번에도 예외는 아니었다. "내 얼굴은 작은 편이 아니다" "눈 빼고 다 자신 없다"는 등의 발언이 갖가지 기사를 양산했다. 어딜 가든 그의 외모에 대한 칭찬이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그만큼 손예진은 충무로에서 손꼽히는 미인이다.

하지만 이는 숲은 보지 않고 나무만 보는 격이다. 손예진은 충무로에서 가장 연기 잘하는 여배우로 정평 나 있다. 그의 외모에 기댄 작품은 교복을 입고 등장했던 2003년작 '클래식'이 끝이었다. 이후에는 스릴러, 코믹, 호러, 격정 멜로 등 다양한 장르에서 외모가 아닌 연기로 승부했다. 개봉을 앞둔 영화 '공범'(감독 국동석)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랑하는 아빠가 유괴살인사건 용의자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주체할 수 없는 감정에 휘말리는 주인공 다은 역을 맡은 손예진은 오열과 실신을 거듭하며 영화를 완성했다. 배우는 연기를 잘 할 때 가장 멋지고 예뻐 보인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분명 손예진은 절세가인이다.

▲우울증에 시달릴 정도로 힘들게 찍었다고 들었다.

=촬영 초반에 특히 심했다. 잠도 안 오고 우울해서 밥도 안 먹히더라. 부정적인 생각만 하다 보니 모든 것이 허무해졌다. 괜히 이 영화를 선택했나 싶기도 했다. 너무 몰입하며 힘들어하니까 감독님이 '대본을 보지 말라'고 주문할 정도였다.

▲오열 연기를 한 후 실신했다고.

손예진 (사진=소속사제공)
=믿었던 아빠에게 분노를 쏟아내는 장면인데 호흡이 길었다. 원신 원컷으로 갈 수밖에 없는데 3번 촬영했더니 더 못 가겠더라. 힘이 쫙 빠지고 손가락이 저릿저릿했다. 그런데 감독님은 결국 처음 촬영한 컷을 썼다.(웃음)

▲감정의 끝을 보여준다는 것은 여배우로서 쉽지 않은 도전이었을 것 같다.

=물론이다. 못생기게 보일 테니, 하하. 촬영 장면을 모니터하면서 '저런 표정은 하라고 해도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도 괜찮다. 개인적으로 나의 새로운 모습을 끄집어내는 작업이 즐겁다. 난 항상 새로운 것을 갈망하는 편이다.

▲딸이 아빠를 이렇게 처절하게 의심할 수 있을까.

=어릴 적부터 엄마 없이 둘이 살았기 때문에 서로에게 더욱 각별한 부녀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향한 의심이 더욱 가혹할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잔인한 의심이다. 극 중 다은이가 기자 지망생으로 설정된 것도 사건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그의 캐릭터에 설득력을 부여하는 적절한 장치가 됐다.

▲김갑수라는 '연기 9단'과의 연기 맞대결이 부담스럽진 않았나.

=김갑수 선배님은 촬영장에서 편하게 있다가도 카메라 앞에 서면 180도 달라진다. 그야말로 베테랑이었다. 하지만 난 그렇게 할 수 없어 감정을 유지하기 힘들었다. 선배님과는 과거 드라마 '연애시대'에서 부녀로 나온 적이 있다. 당시에는 행복한 부녀여서 좋은 기억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공범'에서는 다은의 감정을 잡기 위해 평소에도 선배님에게 다가가지 않게 되더라.

▲두 사람의 연기를 비교해달라.

=사실 난 1차원적인 연기였다. 계속 의심을 하는 캐릭터니까. 하지만 김갑수 선배님은 영화를 보는 내내 관객들이 실제 범인일지 아닐지 분간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했다. 때문에 연기의 섬세함과 폭발력을 동시에 요했다. 손동작과 작은 눈빛 하나까지 철저한 계산에 의해 연기하시더라. 촬영장에서 존재 만으로도 김갑수 선배님은 든든한 버팀목이 됐다.

▲사실 손예진 역시 메소드 연기의 대가 아닌가.

=나는 결코 다은이 될 수 없었다. 살인 용의자인 아빠를 의심하는 다은의 감정은 결국 실제로 경험해볼 수도 없는 것이고, 너무 세서 메소드 연기로 체득할 수 없었다. 다은이 되기보다는 다은의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연기했다.

▲'톱스타' '배우는 배우다' 등 한국 영화와 개봉 시기가 맞물렸다. 흥행에 대한 기대는 어떤가.

=기대보다 걱정이 앞선다. 사실 흥행은 관객의 몫이다. 이미 내 손을 벗어난 거 아닌가. 대진운도 중요하지만 영화 자체가 좋으면 관객들이 충분히 선택해줄 거라 믿는다. 그만큼 자신있게 내놓을 만한 작품이기도 하다.

▲차기작은 해적의 이야기를 한다고.

=지금 촬영 중이다. '해적:바다로 간 산적'에서 해적 여월 역을 맡았다. '한국판 캐리비안의 해적'이라고 할까? 시나리오를 보자마자 욕심나는 캐릭터였다. 그 동안 심리적으로 힘든 연기를 많이 해왔는데 액션 연기도 여간 힘든 게 아니더라. 와이어를 타고 12번 정도 재촬영을 하니 힘이 쪽 빠졌다. 역시 쉬운 연기는 없다.(웃음)



안진용기자 realyo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