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플랜맨'서 대변신

그 동안 한지민에게 속았다. 드라마 '이산'과 '빠담빠담' '옥탑방 왕세자' 등 일련의 작품을 통해 구축된 그의 이미지는 단아하고 단정했다. 흐트러짐 없는 모습으로 역경을 이겨나가는 한지민의 모습은 현대판 신데렐라라 불릴 만했다.

하지만 영화 '플랜맨'(감독 성시흡ㆍ제작 영화사일취월장) 속 유소정은 그가 그 동안 연기한 캐릭터와 괘를 달리 한다. 인디 밴드의 보컬 역을 맡은 한지민은 한결 어깨에 힘을 빼고 자유분방하게 뛰어 놀았다. "이런 역할도 참 잘 어울린다"는 말에 한지민은 "실제 내 모습과 가깝다"며 웃음짓는다. 분명 한지민에게 속았다. 하지만 돌려 말하면 그만큼 한지민의 연기 스펙트럼이 넓다는 의미다. 그리고 캐릭터의 성격은 달라도 그 저변에 깔린 특유의 따뜻함은 유지하고 있다. 이건 '배우 한지민'이 아니라 '인간 한지민'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온도다.

▲새로운 연기 패턴을 보여줬다. 개인적인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어떤 작품이든 찍고 나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하지만 '플랜맨'은 원래 시나리오가 가지고 있던 따뜻함이 잘 표현된 것 같아 만족한다. 이 작품에서는 지금껏 내가 보여드리지 않았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다. 그걸 잘 표현했는지는 잘 모르겠다.(웃음)

▲ '플랜맨'은 강박증에 시달리는 남성과 자유분방한 여성이 만나 서로를 치유해가는 과정을 그리는 힐링 무비다.

=결코 섞일 것 같지 않은 두 남녀가 만나 음악을 매체로 하나가 된다. 그리고 서로를 바라보며 상처를 치유해가는 과정이 마음에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플랜맨'은 새해 첫 한국영화로 적격인 것 같다. 영화를 본 관객이 따뜻한 마음을 안고 극장문을 나설 수 있을 거다.

▲양극단에 서 있는 한정석과 유소영, 실제 한지민은 그 사이 어디쯤 있나.

=중간 지점 기준으로 유소영에 더 가깝다. 한정석이 굉장히 특이한 캐릭터지만 유소영 역시 엉뚱한 매력을 갖고 있다. 마냥 착하고 밝은 캐릭터가 아니라 나름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극중 한정석 역시 유소영에게 이끌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유소영의 모습이 좋아서 나 역시 '플랜맨' 출연을 결심했다.

▲기타 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원래 기타를 다룰 줄 알았나.

=촬영을 앞두고 반 년 정도 연습했다. 사실 제대로 치기보다는 코드를 짚는 데 집중했다. 영화 속 기타 소리는 내가 연주하는 건 아니다. 그래도 '플랜맨'을 촬영하며 기타 다루는 솜씨가 많이 늘었다.

▲노래 실력도 수준급이더라.

=(웃으며)후반 작업을 많이 했다. 기타를 치면서 노래를 부른다는 게 보통 힘든 일이 아니더라. 기타와 우크렐라는 연습하면 실력이 느는 반면, 노래 연습은 아무리 해도 제자리 걸음이었다. 노래는 보정 작업을 많이 거쳤고, 기타 연습에 더 집중했던 것 같다.

▲어느덧 데뷔 12년차에 30대가 됐다. 여배우 한지민의 30대는 어떤가.

=처음에는 연기하는 것이 막연히 어렵고 두려웠지만 열정을 갖고 달려들었다. 막상 30대가 되니 더 많은 감정을 알게 되고 표현의 폭이 깊어지는 것 같아 좋았다. 연기를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접하면서 나 역시 많이 바뀌게 된 것 같다.

▲롤모델은 누구인가.

=전도연 김혜수 선배님을 항상 보고 배우고 있다. 선배님들은 20대 때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한 작품의 주연을 맡고 있다. 모두가 그분들처럼 될 순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때문에 매사에 더 신중하고 잘 하려 노력 중이다.

▲동안 외모는 한지민이 가진 큰 장점인 것 같다. 10년 전도 지금도 20~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남자 배우들과 호흡을 맞출 수 있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니지 않나.

=그렇게 봐주시니 감사하다. 나이가 들면서 가장 중요한 건 세월의 흐름과 나이가 늘어가는 것을 인정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동안이라고 해도 예전보다 볼살이 많이 빠져 좀 더 나이들어 보인다, 하하.

▲연기력 못지않게 한지민의 인간성을 칭찬하는 이들이 많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대단하다고 들었다.

=데뷔 초기 드라마 '부활'에 출연하며 박찬홍 감독님께 막내 스태프들의 이름부터 외우라고 배웠다. 좋지 않은 환경 속에서 고생하는 분들에게 배우들이 먼저 다가가면 작업 현장이 즐거워지고 유쾌하게 돌아가더라. 그래서 적극적으로 이야기가도 하고 함께 밥도 먹으며 친해지려 한다. 신인 시절 좋은 감독님께 좋은 가르침을 받은 것일 뿐이다.



안진용기자 realy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