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스맨'(Homesman) ★★★ 서부개척 시대를 배경으로 한 웨스턴 무비 존스와 힐러리 스왱크 열연 돋보여

배우 토미 리 존스가 메가폰을 잡은 이색적인 웨스턴 무비. 2005년 연출 데뷔작이었던 '멜퀴아데스 애스트라다의 세 번의 매장'에 이은 두 번째 연출작이다. 그가 주연까지 맡았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개척시대 서부정착에 실패하고 동부로 돌아가는 사람들의 여정을 그린 영화로 서부 광야처럼 거칠고 에누리 없이 각박하다. 그러나 이런 가혹한 환경 속에 인간적인 면을 강조해 오히려 훈기마저 느껴진다.

특히 이 영화는 서부개척 시대의 여자들의 얘기를 다루고 있는데 윌리엄 웰만이 감독하고 로버트 테일러가 주연한 웨스턴 '서부로 가는 여자들'(Westward the Woman 1951)을 연 상시킨다. 비록 '홈스맨'의 여자들은 서부를 떠나 동부로 가고 있긴 하지만. 네브라스카주에서 농장을 일궈 성공한 신앙심 깊고 정의감이 강한 31세의 노처녀 메리 비 커디(힐라리 스왱크)는 열심히 남편감을 물색하나 누구도 강한 성격의 그와 결혼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런데 메리의 이웃들인 세 여자가 혹독한 서부환경에 지쳐 정신이상이 된다. 아라벨라(그레이스 거머-메릴 스트립의 딸)는 장질부사로 세 아이를 잃었고 테올린(미란다 오토)은 갖난 아기를 변기통에 내던졌고 그로(손자 릭터)는 귀신에 씌었다.

동네 목사(존 리츠코)의 주선으로 아이오와주의 목사부인(메릴 스트립)이 이들을 받아들이기로 하는데 문제는 이들을 아이오와주까지 데리고 갈 남자가 없다는 점. 미친 여자들 수송을 자원한 사람이 메리 비.

메리 비는 미친 여자들을 태운 마차를 몰고 길을 떠난 지 얼마 안돼 탈영병이자 타인 명의의 광구횡령자로 목에 밧줄이 감긴 채 말에 앉아 있는 조지 브릭스(토미 리 존스)를 만난다. 그리고 조지를 살려주는 대신 그가 아이오와 까지 함께 간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서부광야를 가로지르는 일종의 '로드 무비'로 여기서부터 아이오와에 도착하기까지 여러 가지 에피소드로 꾸며진다. 이 부분에서 전형적인 웨스턴의 내용을 과감히 벗어나진 못하고 있어 기시감이 있다.

좋은 점은 메리 비와 조지의 성격 묘사가 뚜렷한 것. 둘의 개성과 내면이 매우 풍부하게 그려졌는데 연기파들인 힐러리 스왱크와 타미 리 존스가 깊이 있는 연기를 탁월하게 해낸다. 특히 스왱크의 튼튼한 연기가 출중하다. 심술이 가득한 토미 리도 무뚝뚝하면서도 코믹한 연기를 잘 하는데 둘의 호흡이 매우 훌륭하다. 이와 함께 서부를 미화하지 않고 삭막한 모습 그대로 잡아낸 촬영과 음악도 인상적이다. 박흥진 미주 한국일보 편집위원 겸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회원



스포츠한국미디어 최재욱 기자 jwch6@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