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 Don't Know How To Love Him’-이본느 엘리만의 출세곡

“그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어떻게 하면 좋지요?, 그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의 사랑을 붙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좋은지 저는 모릅니다, 왜 그가 내 마음을 움직이는지 몰라요, 많은 남자를 알아왔지만 그는 특별한 사람입니다, 사랑을 이야기 해볼까요? 이런 일이 제게 생기다니, 생각해 보지도 않았어요.”

영국이 배출한 걸출한 작곡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1970년에 발표한 록 오페라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Jesus Christ Superstar>의 테마곡이다. 가사는 팀 라이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순교하기 1주일 전의 최후 행적을 담고 있다. 오프닝은 예루살렘의 풍경, 라스트는 십자가 순교(ending with the Crucifixion)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현대 사회에서 그리스도의 의미를 무엇인가?’라는 제작론을 밝히면서 공개됐지만 ‘강열한 록 음악, 장발을 하고 등장하는 그리스도의 모습 등 도발적인 설정을 담아 BBC로부터 ’신성모독 sacrilegious‘ 이유로 공개 금지 당하는 조치를 받기도 했다.

그렇지만 예수 행적에 대한 새롭고 파격적인 해석에 대한 젊은 층의 폭발적인 성원에 힘입어 앨범은 빌보드 차트 1위에 등극되고 1971년 10월부터 뉴욕 브로드웨이 마크 헤린저 극장을 통해 무대극으로 각색돼 700회 이상 공연됐고 여세를 몰아 1972년 8월부터는 영국 패레이스 극장에서 공연된다.

무대극에서는 헤비 메탈 그룹 딥 퍼플 리드 싱어인 이언 길런이 지저스 크라이스트 역을 맡아 대중적인 환대를 확장 시키는데 일조한다.

1973년 유니버셜 영화사는 노만 주이슨을 연출자로 영입하고 테드 닐리(Ted Neeley), 칼 앤더슨(Carl Anderson), 이본느 엘리만(Yvonne Elliman)을 캐스팅해 대형 화면으로 각색해 흥행작으로 만들어 낸다.

극중 예수와의 사랑을 암시하는 가사를 담은 ‘I Don't Know How To Love Him’는 극중 막달라 마리아역을 맡은 이본느 엘리만이 취입해 밀리언셀러가 된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