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더 퓨처.
2. <백 투 더 퓨쳐 Back to the Future>(1985)

장면: 힐 밸리에 거주하고 있는 마티 맥플라이(마이클 J. 폭스). 록큰롤, 스케이트보드, 자동차 운전에 푹빠져 있는 호기심 가득한 고교생. 평소 친하게 지내던 괴짜 발명가 에메트 브라운 박사(크리스토퍼 로이드)가 스포츠카 드로리안을 개조해 타임머신을 만들면서 마티는 30년전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다.

마티는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밀고 당기는 로맨스를 엮어내고 있는 미래 아버지와 어머니를 연결 시켜 주기 위해 즉석 록큰롤 공연을 펼친다.

노래: 마티가 '자, 여기 내가 태어났던 시절의 추억의 노래입니다 Well, it's an oldie where I come from'라는 소개와 함께 기타를 연주해 주면서 열창하는 노래가 'Johnny B. Goode'.

간이 공연장 주변에 모여든 모든 청춘 남녀들이 가사 반복 구절인 '고, 고, 자니 고 고! Go go! Go Johnny go go!'를 합창해 준다.

제시카와 로저 래빗.
3.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나 Who Framed Roger Rabbit>(1988)

장면: 미키 마우스, 도날드 덕, 데피 덕, 벅스 버니 등 만화 캐릭터들은 만화 인물 지역을 뜻하는 '툰' 타운에 거주하고 있다. 로저는 글래머 아내 제시카가 지역 공장주 마빈 애크미와 자주 만나는 것 때문에 심신이 피곤한 상태.

스튜디오 사장 마룬은 술주정뱅이 탐정 에디 발리안트를 고용해 제시카가 바람 피우는 장면을 촬영해 오도록 지시한다.

제시카는 1940년대 영화계를 풍미했던 베로니카 레이크와 로렌 바콜을 합친 듯한 모습으로 여러 남성들의 오금을 저리게 만드는 요부다.

한편 로저에 대한 일편단심을 갖고 있는 제시카는 툰 타운을 멸망 시키려는 음모가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간파한다.

에디(밥 호스킨스)는 로저 래빗의 아내 제시카가 가수로 일하고 있는 클럽을 방문하면서 그녀의 뛰어난 노래 솜씨를 직접 체감하게 된다.

노래: 제시카가 요염한 자태로 불러 주는 곡이 'Why Don't You Do Right?'.

남성들의 피를 끊게 할 정도로 정염(情炎)이 물씬 담겨 있는 노래이다.

제시카의 매력에 심취해 클럽 바닥에는 남성들의 떨어진 턱이 즐비하다는 만화적 가십이 보여지고 있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