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속 위대한 노래 부르는 장면 50

민즈 걸.
18. <퀸카로 살아남는 법 Mean Girls>(2004)

장면: 동물학자 부친을 따라 아프리카에서 10대 시절을 보낸 캐디(린제이 로한). 일리노이즈 고등 학교로 전학을 온다.

학교는 레지나(레이첼 맥아담스)가 퀸카로 학교 여왕으로 군림하고 있다.

캐디를 호적수로 생각한 레지나.

그녀는 캐디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한다.

오 형제여.
캐디는 애런 사무엘(조나단 베넷)을 만나 첫 눈에 반한다.

그는 과거 레지나의 남자 친구.

두 사람의 교제 사실을 알게된 레지나.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두 사람 사이를 방해하는 동시에 캐디에게 낭패감을 주기 위한 묘안 찾기에 혈안이 된다.

크리스마스 축하 파티장.

캐디와 그녀를 따르는 일단의 소녀들은 흥겨운 'Jingle Bell Rock'을 합창한다. 이때 크레첸(라시 샤베트)는 CD 플레이어 작동을 멈추게 해 캐디와 동료들이 반주없이 노래를 하는 난감한 상황을 조성한다.

노래: 캐디가 임기웅변으로 반주 없이 아카펠라 형식으로 노래를 이어간다.

이런 광경에 푹빠진 노르베리 여사(티나 페이)는 피아노 건반으로 펄쩍 뛰어 올라 주체할 수 없는 흥겨움을 드러낸다.

성탄절 분위기를 한겆 체감 시켜 주는 캐디의 열창은 주 예수의 보살핌을 만인들에게 선사하는 것 같은 축복의 멜로디가 된다.

19. <오!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 O Brother, Where Art Thou?>(2000)

장면: 에버렛 율리시즈(조지 클루니), 델마(팀 브레이크 넬슨), 피트(존 터투로). 미시시피 주 형무소 동기생이다. 에버렛이 댐 건설로 마을이 잠기게 되었으니 보물을 찾으러 가야한다는 제안을 받고 탈옥을 시도한다.

돈이 필요해 방송국을 방문해서 노래를 한 번 불렀는데 이 노래가 전국적인 히트곡이 된다.

레코드 업자들이 이들을 쫓아 음반 취입을 요구하는 등 본의 아닌 유명세를 치르게 된다.

인생 밑바닥을 살고 있는 3명이 가짜 수염을 달고 즉흥적으로 불러준 노래가 빅히트곡이 되면서 이들은 졸지에 탈옥수 처지에서 만인의 연인으로 주목을 받게 된다.

노래: 이들 3명의 막장 인생들에게 환호성을 보내게 만들어준 노래가 바로 'I'm A Man Of Constant Sorrow'.

기분 내키는 대로 불러준 노래가 형식을 파괴 시킨 창의적 노래로 환영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