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슈퍼맨 Superman

창조자: 조 슈스터 Joe Shuster.

DC 코믹 DC Comics사의 명성을 높여주고 있는 대표 영웅.

1938년 6월부터 발간됐던 <액션 코믹 1호 Action Comics #1>가 1939년 6월호를 발간하면서 <슈퍼맨 1호 Superman #1>로 ‘슈퍼맨’ 특집호를 발간한다.

아티스트는 조 슈스터 Art by Joe Shuster가 맡았다.

2013년 현재까지 시리즈 716호가 발간될 정도로 장수 인기를 누리고 있다.

1941년부터 3년 동안 ‘슈퍼맨’은 <맨 오브 스틸 the Man of Steel>로 변경되어 발간된다.

데일리 플래닛 기자 클라크 켄트 (Clark Kent)는 실은 클립톤 행성에서 온 외계인이다.

칼엘(Kal-El)은 슈퍼맨의 크립톤 시절 이름이다.

부친 조엘은 크립톤이 곧 멸망될 것을 감지하고 아들을 지구로 보내 슈퍼 영웅으로 제 2의 삶을 살게한다.

조나단 켄트는 지구로 온 슈퍼맨을 입양 시켜 클라크가 품성을 갖춘 신문 기자가 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해낸다.

슈퍼맨의 아기자기한 흥미를 배가 시킨 히로인이 바로 로이스 레인.

메트로폴리스에서 발간되는 ‘데일리 플래닛’ 사회부 기자이자 퓰리처 상을 수상한 정통 저널리스트이다.

판단력과 추리력이 뛰어나지만 켄트가 슈퍼맨인 것은 전혀 눈치 채지 못하는 것으로 설정된다.

TV 시리즈외에 크리스토퍼 리브 주연의 <슈퍼맨>은 1978년부터 1987년까지 시리즈 4부작이 공개될 정도로 호응을 얻는다.

행성 크립톤 출신으로 조나단과 마사 켄트 부부에 의해 입양돼 신문 기자로 활동하면서 위기에 빠질 때마다 지구와 지구인을 수호한다는 영웅 슈퍼맨의 일화는 2013년 6월에는 잭 스나이더 감독이 헨리 캐빌을 캐스팅한 리부트 <맨 오브 스틸>이 공개됐다.

리부트(Reboot)는 시리즈에서 전개된 내용을 모두 버리고 새롭게 스토리를 엮어서 새로운 흥행 시도한다는 흥행 용어.

장기간 알려진 내용에 일대 혁신을 가해 흥행 돌파구를 이어갈려는 제작사의 의도가 담겨진 프로젝트이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