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어스토니싱 엑스-멘 Astonishing X-Men>

창조자: 스탠 리(Stan Lee), 잭 커비(Jack Kirby)

마블 코믹스 슈퍼 영웅.

1963년 9월 <더 엑스맨 # 1>으로 출간됐다.

반(反) 돌연변이 태도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증가하자 찰스 자비에 교수(Professor Xavier)는 뉴욕 웨스트 체스터에 있는 자신의 맨션에 돌연변이들을 모아 인류를 위한 프로젝트를 가동 시킨다.

자비에 교수는 돌연변이들을 영웅으로 만들 야심찬 계획에 따라 사이클롭스(Cyclops), 아이스맨(Iceman), 엔젤(Angel), 비스트(Beast), 마블 걸(Marvel Girl)이자 진 그레이(Jean Grey)로 알려진 돌연변이들을 차례 차례 규합 시킨다.

이들을 X-Men으로 통칭한다.

X-Men은 돌연변이들만 소유하고 있는 특별한 힘의 근원인 유전자 X(X-gene)에서 차용한 용어이다.

<엑스 맨> 1호에서는 매그니토(Magneto)는 엑스맨의 최대의 적으로 등장해 브라더후드 오브 뮤턴스(Brotherhood of Mutants)와 전투를 펼친다.

엑스맨 세계에서는 울버린(Wolverine), 스톰(Storm), 콜로서스(Colossus), 나이트라우러(Nightcrawler), 로그(Rogue), 새도우캣(Shadowcat) 등의 영웅들이 속속 출현한다.

매그니토의 팀을 비롯해 센티넬스(Sentinels), 아포칼립스(Apocalypse), 미스터 시니스터(Mister Sinister), 헬파이어 클럽(The Hellfire Club) 등이 엑스맨들과 호시탐탐 대적을 하게 되는 악의 무리들로 설정된다.

1960년대 TV 드라마로 만든 연출자 조시 훼돈 Joss Whedon은 마블사 원작을 자신이 창조한 혼돈 chaos, 인종적이고 감정적인 돌연변이들을 출현 시켜 ‘훼돈네스크 Whedonesque‘라는 흥행 용어를 탄생 시킨다.

2006년 브렛 래트너 감독이 휴 잭맨을 출연 시킨 <엑스맨 : 최후의 전쟁 X-Men : Last Stand>을 히트 시킨 덕분에 <엑스맨 탄생 : 울버린 X-Men Origins : Wolverine>(2009) <엑스맨 : 퍼스트 클래스 X-Men : First Class>(2011) 등이 연속 공개되는 갈채를 얻어낸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