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보수주의 부친 영향, 영상 통해 백인 우월주의 전파

감독, 시나리오 작가, 프로듀서

1875년 1월 22일 켄터키 주 라그레인지(LaGrange, Kentucky, USA) 태생.

1948년 7월 23일 LA 할리우드(Hollywood, Los Angeles, California, USA) 사망. 향년 73세.

부친 야곱 그리피스는 남부 연방 육군 대령으로 1861년 발발한 남북전쟁에 참전했던 전쟁 영웅. 어린 시절 부친이 풀어 놓는 흥미진진한 전쟁 이야기와 셰익스피어, 애드가 알란 포, 찰스 디킨스 등이 저술한 명작 대하 소설 등을 통해 풍성한 예술적 감성을 형성하게 된다.

백인에 대한 우월주의 의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K.K.K 단에 대한 우호적인 시각은 부친의 영향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진다.

영화계에서는 ‘영화 테크닉의 아버지 the father of film technique’ ‘할리우드를 창조한 사나이 the man who invented Hollywood’ ‘은막의 셰익스피어 the Shakespeare of the screen’ 등 다양한 수식어를 듣고 있다.

1897년부터 연극 무대에서 연기 및 시나리오를 담당하면서 재능을 발휘한다.

20대 시절, ‘다양한 여성들의 육신을 접할 수 있는 곳’이라며 창녀촌으로 유명한 뉴욕 로우어 이스트 사이드 거리를 배회한 전력이 있다.

감독 에드윈 S. 포터의 권유를 받고 수많은 단편 영화

제작을 통해 체계적인 영상 노하우를 축적한다.

스톤맨 가문의 가장 오스틴 스톤맨은 노예제 폐지론자. 반면 카메론 가문은 노예 제도의 존속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 두 가문의 청년들이 남북 전쟁을 계기로 참전하면서 격변의 소용돌이로 빠져 들게 된다는 <국가의 탄생 The Birth of a Nation>(1915)을 통해 미국 영화 역사에 서사극의 전형을 제시한다.

<국가의 탄생>에서 흑인들은 호시탐탐 백인 여성에게 성적 수탈을 가하려는 야만인으로 묘사하고 있다.

시종일관 흑인들에 대한 편견을 담고 있지만 제작 당시에는 이런 묘사가 공감을 받으면서 남부 출신 우드로우 윌슨 대통령의 관심을 받아 백악관에서 공개된 첫 번째 영화라는 기록도 수립한다.

<국가의 탄생>에서 과거를 회상하는 ‘플래시-백 the flash-back’을 비롯해 ‘아이리스 샷 the iris shot’ ‘크로스 커팅 cross-cutting’ 편집 등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영상 감각을 발휘해 ‘작가주의 감독’ ‘미국 영화 감독의 아버지’ 등의 격찬을 받고 있다.

그리피스는 ‘할리우드의 토대를 구축한 영상 혁신가’라는 찬사를 받고 있지만 흑인에 대한 원초적 거부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극단적 인종차별주의자’는 비난을 동시에 받아 ‘영화 역사에서 가장 극단적 평가를 받는 인물 one of the most dichotomous figures in film history’로도 유명세를 더하고 있다.

KKK 단원 모집에서는 <국가의 탄생>이 홍보 영상으로 활용됐다.

밀짚 모자, 메가폰, 촬영 현장에서 일체의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 오만한 태도 등은 타협할 줄 모르는 영화 감독의 표상으로 전해진다.

따뜻한 여름날. 사랑스런 딸 돌리는 부모와 강가로 야유회를 나왔다가 짚시 족들을 만나 예기치 않은 사건을 겪는다는 <돌리의 모험 The Adventures of Dollie> (1908)은 12분짜리 단편물. 돌리역을 맡은 린다 어비드슨(Linda Arvidson)은 감독과 1906년 결혼한 뒤 1936년 결별한다.

1주일에 15분짜리 단편 4편을 제작할 정도로 왕성한 연출력을 과시하면서 릴리안 기쉬, 메리 픽포드, 맥 세네트 등을 무성 시절 스타급 연기자로 부상 시킨다.

서로 다른 시기에 발생한 4가지 이야기를 동시에 펼쳐주는 특이한 구성법을 갖춘 작품.

20세기 초 미국 젊은이들의 고민, 16세기 유럽 종교개혁 시기의 위그노 학살, 예수의 생애에 대한 에피소드, 고대의 바빌로니아 이야기가 동시에 묘사되고 있다. 이처럼 고대 서양 역사에서부터 20세기 현대 등 장구한 역사를 담은 작품이 <인톨러런스 Intolerance>(1916)이다. 전작에 대해 ?P아지는 인종차별 논란을 불식 시키기 위해 제작한 영화로 후배 감독들에게 창의적 영감을 제공한 의미 깊은 작품으로 공인 받고 있다.

할리우드 초기 흥행 감독으로 주가를 높였지만 과도한 알콜 탐닉, 투자 사업 실패, 혼외 정사로 인한 추문 등으로 재산을 탕진하게 된다.

전기 영화 <아브라함 링컨 Abraham Lincoln>(1930)은 감독의 첫 번째 유성 영화라는 이슈가 있었지만 대중적 반응은 미미했다.

존 포드, 찰리 채플린 등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었지만 그리피스는 알콜에 빠져 초라한 말년을 보내고 만다.

1920년대 찰리 채플린, 더글라스 페어뱅크스, 메리 픽포드와 의기투합해 영화사 ‘UA United Artists‘를 출범 시킨다.

1975년 미국 우정성이 기념 우표를 발행한다.

이경기(영화칼럼니스트) www.dailyost.com

사진

5-1. D. W. 그리피스 감독은 무명 시절 연극 무대에서 연기 및 시나리오를 담당하면서 재능을 인정 받는다.

5-2. <국가의 탄생 The Birth of a Nation>(1915)으로 할리우드 서사 영화의 본보기를 제시한다.

5-3. <인톨러런스 Intolerance>(1916)는 고대 서양 역사에서부터 20세기 현대 등 장구한 역사를 담은 작품이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