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권 지음/ 북하우스 펴냄/ 12,000원

저자인 에드워드 권은 세계유일의 7성급 호텔로 불리는 '버즈 알 아랍'에서 400여명의 요리사들을 지휘하는 수석총괄조리장이다. 이 책은 38의 젊은 요리사가 세계 7성급 호텔의 수장이 되기까지 과정을 그린 자서전이다. 서울 유명호텔에서 근무하던 저자는 어느 날 문득 세계로 눈을 돌려 리츠칼튼 샌프란시스코로 떠난다.

■ 대한민국 남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윤영무 지음/ 브리즈 펴냄/ 11,800원


<대한민국에서 장남으로 살아가기> 저자가 이번에는 아들이자 남편, 아버지로 살아가는 한국남자들의 애환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이 시대 남자들의 참모습은 열심히 사는 것에는 능숙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것에는 서툴다고 말한다. 더불어 불안과 고통을 경험삼아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는 숨겨진 가치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 좌파는 어떻게 좌파가 됐나
이광일 지음/ 메이데이 펴냄/ 18,000원


80년대 시대정신은 신군부에 맞선 '민주화'였다. 80년대 급진노동운동은 민주화의 문제를 자유주의 헤게모니에서 벗어나 노동자와 민중의 민주주의문제로까지 진전시키고자 했다. 이 책은 이 과정을 이념과 실천 양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80년대 이후 급진 노동운동과 이론의 역사, 그 위상을 살핀다.

■ 젖과 알
가와카미 미에코 지음/ 권남희 옮김/ 문학수첩 펴냄/ 8,500원


제138회 아쿠타가와상 수상작. 초경을 앞두고 불안해하는 초등학생 딸 미도리코와, 처진 가슴 때문에 고민하다 유방확대수술을 받기로 마음먹은 서른아홉 살의 언니 마키코가 도쿄에 사는 동생 '나'의 아파트에 와서 보낸 사흘간의 이야기를 다뤘다. 작가는 '젖과 알'로 대변되는 모녀 사이에서 엉키는 감정의 동선을 밀도 있게 감지해 내고 있다.

■ 블루리본 서베이 '서울의 레스토랑 2009'
클라이닉스 펴냄/ 18,000원


우리나라 최초의 레스토랑 평가서 블루리본 서베이 2009년도 판이 나왔다. 블루리본 서베이는 맛을 기준으로 평가했던 2006년판, 분위기와 서비스를 반영했던 2007년도 판, 여기에 청결도를 추가한 2008년도 판으로 발전했다. 2009년도 판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자체 웹사이트(www.blueR.co.kr)를 통해 일반인들이 참여하는 평가를 반영했다.

■ 제로니모에게 배운다
도날드 제롬 필더 지음/ 윤동구 옮김/ 12,000원


제로니모는 30여년 간 미군과의 크고 작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던 아메리카 인디언, 아파치족의 전쟁족장의 이름이다. 그는 한때 19명의 아파치 전투조를 이끌고 5,000명의 미국 기병과 보병에 맞서 완벽한 승리를 거두기도 한 전설의 인물. 이 책은 그의 천재적인 전략가의 모습을 모델로 삼아 리더십의 비결을 설명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