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무사 터 대학생 그림장사에 들끓는 미술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들어설 서울 종로구 소격동 기무사 터에서 대학생들의 그림을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아트페어(미술견본시)가 첫 행사로 열린다는 소식에 미술계가 들끓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서울관 착공 전까지 비어있는 공간을 전시장으로 활용할 계획인데, 그 첫 전시로 7월 29일부터 8월 23일까지 열리는 아시아프(ASYAAF)가 결정된 것이다. 아시아프는 미대생과 대학원생들의 작품을 싼 값에 판매하는 아트페어이다.

기무사 터를 일반에 개방하는 첫 전시인 만큼 당연히 서울관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상징적인 전시 기획을 예상했던 미술인들은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지난해 아시아프 첫 개최 때 제자들을 참가시켰다는 대학미술협의회(미대 교수들의 모임) 소속의 한 교수는 21일 “당시 한창 배울 시기의 학생들을 미술시장에 내보내는 것에 대해 교수들 사이에서도 반대가 많았다. 학생들이 당장 작품을 파는 것에 급급해 시장의 입맛에 길들여질까 걱정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무사에 미술관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을 이끌어온 미술평론가 정준모씨는 “미술계가 10년 넘게 공을 들여 얻어낸 공간이 싸구려 미술품 장터로 전락하는 사태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이번 일과 관련해 조만간 세미나를 열기로 하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정씨는 “이번 행사가 못마땅하면 촛불시위를 하라”는 배순훈 국립현대미술관장의 발언이 보도된 뒤 여러 미술인으로부터 “정말 촛불시위라도 하자”는 제안을 받았다고 전했다.

기무사 터의 첫 행사로 아시아프를 결정한 것은 문화체육관광부다. 문화부는 이 행사를 공동주최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숭실대 소장 ‘연행도’는 김홍도 그림

조선 사신단의 중국 사행길 풍경을 그린 숭실대 한국기독교박물관 소장 ‘연행도’(燕行圖)의 작가는 단원 김홍도(1745~?)라는 조사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기독교박물관 최병현 관장은 21일 “‘연행도’를 영인본으로 제작하기 위해 정밀조사하는 과정에서 김홍도가 1789년 연행사절의 일원으로 연경을 다녀와 그린 작품이 확실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연행도’는 김양선(1907~1970) 박사가 수집해 1967년 숭실대에 박물관을 기증할 때 함께 인계한 것이다. 조선 후기에 청나라 수도인 연경에 파견된 사절단이 육로로 왕래하는 풍경과 연경에서의 공식 행사를 13폭 그림으로 그렸고 1폭에 발문(跋文)을 실었다. 전체 627.2㎝ 길이의 종이에 세로로 이어 붙인 형식이다.

이 그림은 회화적 기법과 수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왔으나, 작자 미상의 1760년대 작품으로만 소개돼왔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이 그림은 1784년 이후에 제작됐음이 확인됐다. 제10폭에 청나라의 인재 양성기관인 국자감의 부속건물 ‘벽옹’(벽雍)의 그림이 담겨있는데, 벽옹은 건륭제의 명에 의해 1784년 겨울에 준공됐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그림에 등장하는 건축물의 지붕이나 서까래, 인물 등의 세부 표현 기법이 김홍도의 작품임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것이 박물관 측의 설명이다.

‘일성록’과 ‘승정원일기’ 등에는 김홍도가 정조 13년(1789) 조선에서 청에 파견한 동지사 사절단의 정사 이성원의 요청으로 사신단에 포함돼 연경을 다녀왔다고 기록돼 있다. 따라서 김홍도가 이성원의 주문에 의해 연행에서 돌아온 1790년이나 그 직후 그림을 그렸다는 것이다.

데미안 허스트 작품‘가격 뻥튀기’?

수억원대에 이르는 세계적 화가의 작품 거래를 두고 판매자인 재벌가 부인과 구매자간에 ‘가격 뻥튀기’ 공방이 벌어져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상류층에서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는 고가 미술품의 은밀한 거래 풍토가 경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문제의 작품은 현존하는 현대미술가 중 작품 가격이 가장 비싼 영국 화가 데미안 허스트(44)의 2007년작으로 가로 61㎝, 세로 45.7㎝의 비교적 작은 규모의 작품 2점이다. 실제 나비를 캔버스에 붙여 색채 처리를 한 것으로 제목은 각각 ‘Unadulterated Love’(때묻지 않은 사랑)와 ‘My Love is Pure’(나의 사랑은 순수하다)다.

의사 A씨는 지난해 7월 초 B그룹 회장 부인인 N씨가 소유하고 있던 이 작품 2점을 7억원에 구입했다. A씨는 “모 재벌가 사모님이 무슨 사정에선지 허스트의 작품 2점을 급하게 팔려고 하는데, 이번에 구입하면 큰 시세차를 볼 수 있다는 모 갤러리 대표의 말을 듣고 구입 하게 됐다”고 말했다. 거래 장소에는 N씨 대신 여동생이 나와 작품을 인도했다.

A씨는 그러나 두 달 뒤 그림을 되팔기 위해 전문가를 찾았다가 작품 가치가 구입가보다 훨씬 낮은 4억원대라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N씨측으로부터 들은 작품 정보 자체가 잘못됐다. 속아서 샀다”는 것이 A씨 주장이다.

거래를 중개한 모 갤러리 대표가 “2008년작으로 4점이 한 세트인데, 추가로 2점을 구입하면 높은 가격에 되팔 수 있다”고 말했지만, 작품은 2007년작이고 세트작도 아니었다는 것이다.

이번 진실 공방에 대해 미술계는 “작품 정보가 정확히 공개되지 않고 워낙 은밀하게 거래되다 보니 빚어진 일”이라는 반응이다. 실제 데미안 허스트의 명성이 국내에 크게 알려지면서 그의 작품도 상류층에서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런던 소더비 경매장에서 그의 작품 56점이 7,054만5,100파운드(약 1,383억원)에 팔려 세계를 놀라게 했다. 허스트 사후에는 가격이 더 치솟을 수 있다는 기대로 국내에서도 일부 상류층이 10억원 이상을 호가하는 그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계적 현대미술가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을 사는 과정에서 판매자인 재벌가 부인과 이를 중개한 갤러리 대표를 사기 혐의로 고소했던 의사 A씨는 23일 소를 취하했다.

‘예술의 전당’ 명칭 각 지자체 쓸 수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앞으로 ‘예술의 전당’ 명칭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대법원 2부(주심 양창수 대법관)는 23일 서울 서초구에 위치한 ‘예술의 전당’이 의정부ㆍ대전ㆍ청주시 소재 예술의 전당을 상대로 “예술의 전당 명칭을 사용하지 말라”며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승소한 원심을 파기하고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1,2심은 “각 지자체가 유사한 명칭의 기관을 운영하는 것은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그 동안 유사한 명칭으로 신용이 훼손된 데 다른 배상금으로 1,000만원~2,0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들은 ‘예술의 전당’이라는 명칭이 들어간 시설을 운영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명칭이 들어간 표지판과 기념품, 홍보물 모두를 철거하거나 폐기할 처지에 놓였었다.

하지만 대법원은 “각 지자체가 사용한 명칭은 그 지역의 문화예술의 중심장소로 통상 이해되며, 수요자가 중복되거나 경쟁관계에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어 “기술적 표장에 불과한 명칭을 서울에 소재한 문화예술의 활동공간에서만 독점 시키는 것은 교류를 중시하는 문화예술의 속성상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미네르바 1심 무죄

인터넷 논객 ‘미네르바’가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고 풀려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5단독 유영현 판사는 20일 인터넷상에서 정부정책에 대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전기통신기본법 위반)로 구속 기소된 박대성(31)씨에 대한 선고 공판에서 “형사소송법상 범죄의 증명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이에 따라 박씨는 1월 7일 검찰에 체포된 지 100여일 만에 이날 오후 서울구치소에서 풀려났다.

유 판사는 “여러 사정을 종합해 보면 박씨가 문제의 글을 게시할 때 그것을 허위라고 인식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 취지를 설명했다. 또 “당시 상황과 외환시장의 특수성 등에 비춰 박씨에게 공익을 해할 목적이 있었다고 볼 수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재판부는 박씨가 “전기통신기본법상 ‘공익’ 개념이 너무 추상적이고 처벌 조항으로서의 명확성이 없다”며 제기한 위헌법률심판 제청 신청에 대해서는 “죄형법정주의에 반하지 않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고 볼 수 없다”며 기각했다.

박씨는 지난해 7월 30일과 12월 29일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의 ‘아고라’ 토론방에 각각 ‘외화 예산 환전 업무 8월 1일부로 전면 중단’, ‘정부, 달러 매수금지 긴급공문 발송’이라는 글을 올려 공익을 해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 마약조직범죄수사부에 체포돼 구속 기소됐다.

검찰은 13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국민의 불안을 노골적으로 자극했음에도 반성의 기미가 없어 실형이 불가피하다”며 박씨에게 징역 1년6월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해할 수 없는 판결”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즉각 항소할 뜻을 밝혔다.

독도가 일본영토? … 유네스코 ‘세계전자도서관’사이트

유네스코가 각국 문화 유산의 공유를 위해 개설한 사이트에 독도가 일본 영토로 표기된 지도가 올라있는 등 민감한 이슈가 여과 없이 소개되어 있어 이 사이트가 자칫 문화 전쟁 격전장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유엔 산하 유네스코(UNESCO)는 21일 이집트, 미국 등 세계 각국 도서관, 박물관, 연구 기관에 소장돼 있는 지도, 그림, 희귀 도서 등을 디지털화한 세계전자도서관(www.wdl.org)을 공식 오픈했다.

전자도서관은 지구촌을 북미, 동아시아 등 9개 권역으로 나눠 1,250점을 소개하고 있다. 동아시아권역에서는 중국 전시물이 47점으로 가장 많고 일본은 33점이 전시돼 있다. 1910년대 한복을 입은 모녀의 모습 등 한국 자료 4점도 공개돼있다.

그러나 ‘콜튼의 일본’이라는 제목의 일본 지도에는 독도가 ‘다카시마(Taka sima)’로 명기돼 있다. 이 지도는 1855년 미국 지도 제작업체인 J.H. 콜튼이 출판했다고 나와 있다.

이런 식으로 소개된 지도가 올라온 것은 유네스코가 미 의회도서관에 있는 원본을 그대로 인용했기 때문이다.

유네스코는 “미 의회도서관 등 각국의 32개 기관의 협조를 얻어 현지에서 직접 촬영해 디지털화한 것들”이라며 “내년말까지 1,000만건이 전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도서관을 통해 세계 문화를 집대성하려는 유네스코는 192개 회원국에 자료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이 도서관에 올라와 있는 한국 자료 4점의 출처도 모두 미 의회도서관이다.

클레오파트라 무덤 발견 임박

비운의 연인 클레오파트라와 안토니우스가 함께 매장된 묘지 발굴이 임박했다고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등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이집트 고대 유물 최고위원회 자히 하와스 위원장은 19일 묘지 추정 장소인 알렉산드리아 동쪽 50㎞ 타포시리스 마그나 신전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클레오파트라의 이름 및 얼굴이 새겨진 동전 22개, 안토니오스의 얼굴 특징으로 알려진 갈라진 턱이 묘사된 가면 파편 등 발굴 유물이 공개됐다.

그는 “이번 발굴은 1922년 투탕카멘왕의 무덤 발굴보다 더 의미 있다”고 주장했다. 이집트와 도미니카 공화국 공동 발굴팀은 앞으로 레이저 탐지 장치를 신전 지하굴에 집어 넣어 묘실 내부를 탐사한 뒤 묘지 주인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다.

고대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마지막 통치자인 클레오파트라와 로마 장군 안토니우스는 기원전 31년 로마 지배권을 놓고 겨룬 악티움 해전에서 옥타비아누스에게 패한 뒤 자살했다. 고대 사가 플루타르코스는 옥타비아누스가 두 연인의 합장을 허용했다고 기록했다.

하지만 매장 장소는 2,000년 넘게 비밀로 남아있다. 두 연인의 비극적 사랑은 셰익스피어의 문학 작품을 비롯해 여러 예술 작품의 단골 소재가 됐다. 특히 1963년 당대 최고 배우이자 실제 부부였던 리처드 버튼과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공연한 영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