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건강은 선택이다"

요즈음 입마름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소에도 입이 마르지만, 특히 말이 많이 할 때 지장을 줄 정도로 입이 마르게 됩니다. 입마름증은 다른 말로 구강건조증이라고도 하는데요.

말을 하기가 힘들어지고, 입냄새를 더 잘 나게도 하는 병입니다. 입마름증이 더 심해지면 음식을 씹고 삼키는 것도 힘들어지고, 음식의 맛도 잘 못 느끼며, 치아 및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입안은 침에 의해서 항상 촉촉하게 적셔지게 됩니다. 침은 입 주변에 있는 타액선 (침샘)이 자극을 받아 분비되는 것으로 음식을 먹을 때는 물론 자거나 안정을 취할 때에도 자신도 모르게 조금씩 분비되어 입안을 항상 습기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약 1-1.5l의 침이 하루 종일 나오게 되지요. 일단, 이 침이 필요량보다 적게 나오면 입마름증이 생기겠지요? 그렇지만 침을 만드는 타액선이 구조적으로 고장이나 침의 생성을 적게 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당뇨가 조절이 안되면 소변으로 많은 물이 빠져 나가고, 탈수가 되면서 입마름증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이 경우는 입마름증 보다는 목마름증이 더 흔한 증세이지요.

물을 마시지 않고, 커피나 음료로 대신해서 생기는 여성들에게 흔한 만성탈수도 입마름증에 기여하게 되는데, 이런 여성들의 몸은 탈수 상태인데도 물을 마시게 하기보다는 음식이나 음료를 더 먹게 만들어 입마름증을 장기화 시킵니다.

복용하는 약물 중에도 몸의 탈수 상태와는 상관없이 입마름증을 일으키는 것들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에 작용하는 대부분의 약물과, 항히스타민제, 식욕억제제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지요.

그렇지만 입마름증이 생가는 가장 흔한 기전은 기능적으로 침이 생기는 것이 적어지거나, 침은 충분히 입안에 고여 있는데도, 입안 감각의 이상으로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공포 영화를 보거나 몹시 긴장을 할 때 입이 바짝 타 들어가는 것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일시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날 때에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이 증세가 장기화할 때이지요. 다름 아닌 현대인의 만성적인 체력소모와 스트레스와 사실은 입마름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현대인이 경험하는 체력소모와 스트레스는 만성적인 것으로서, 특별한 이유가 없이 증세가 있으니 틀림없이 다른 병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가 쉽겠지요?

체력소모와 스트레스가 원인인 것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1-2일 정도 푹 쉰 다음 입마름증이 좋아지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그래도 좋아지지 않는다면 그 때부터 다른 이유를 찾아 보셔도 되는 것이지요.

모든 병이 그렇듯이 원인을 치료하면, 병의 결과인 증세는 당연히 좋아지게 마련입니다. 반면에 결과인 증세만 고치면 원인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증세 자체도 좋아지지 않거나 다시 재발하기 마련이지요.

이 지면을 통해 여러 차례 소개해드렸던 내몸훈련을 통한 체력 비축, 민감한 몸 둔감하게 하기 등이 입마름증의 원인을 치료하는 근본 치료입니다. 2주 정도만 시행해도 증상은 벌써 좋아지기 시작하지요. 이미 증상이 심하면, 원인이 치료될 때까지 증세에 대한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당연히 물 섭취를 조금씩 자주 하는 것이고, 둘째는 무설탕 껌, 신 과일이나 음료, 구연산 첨가 양치용액 등을 사용해 침의 분비를 촉진하는 방법입니다. 셋째는 아예 침을 대신할 수 있는 인공타액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현재는 뿌리는 제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강청정제는 입마름증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태우 신건강인 센터 원장 tyoo@unh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