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건강은 선택이다"

인간의 몸은 60-70%가 물입니다. 겉으로 보나 만져 보면 고체 같아도 사실은 인체의 세포나 구성물질이 물에 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인체의 모든 생명현상을 공장으로 비유한다면, 물은 마치 그 공장이 지어진 땅과 같습니다. 그 땅은 항상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평소에는 못 느끼지만, 그 땅의 지반이 약해지면 그야말로 공장의 모든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지요.

공장대지의 지반이 약해지는 것이 인체로 치면 바로 물이 부족한 상태, 그 중에서도 만성탈수입니다. 만성탈수는 인체에 2% 정도의 물이 3개월 이상 만성적으로 부족할 때를 말합니다. 2%의 물 부족은 몸무게가 60kg이면 물 약 800ml에 해당되지요. 물이 이 정도 부족하다고 당장 증세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인체가 삶에서 여러 가지 부담을 받을 때, 원활히 대응하는 능력을 저하시킵니다.

정상적인 삶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신체에 여러 가지 무리를 주게 된다는 의미이지요. 그래서 만성탈수인 사람은 변비, 만성피로, 감기 등에 잘 걸리며, 같은 통증이라도 더 아프게 느껴집니다. 이유 없는 복통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요, 요로감염과 결석뿐만이 아니라, 비만과 당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탈수는 단시간에 몸의 수분을 소실하는 급성 탈수하고는 상당히 다릅니다. 급성탈수는 심한 설사나 구토, 짧은 시간 동안의 지나친 땀 배출, 출혈 등이 원인이 되는데, 어지럼증, 저혈압, 쇼크 등의 증세를 동반하게 되지요.

현대인이 만성탈수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물을 대신하는 커피, 차, 음료 등에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들리시지요? 이들은 주 성분이 물임에는 틀림 없지만 한결 같이 이뇨작용을 갖고 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입으로 마셔서 수분을 보충한 것 같이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마신 것보다는 1.5-2배 정도의 더 많은 물을 소변으로 몸에서 배출해 내기 때문에, 몸으로 봐서는 물이 부족하게 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TV에서 흔히 보는 광고에서 차나 음료를 마시면 몸이 가벼워진다 라든가, V라인을 만든다든가 하는 암시는 몸에서 기름이 빠지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물이 빠진 것을 의미합니다.

커피, 차, 음료를 마시면서도 물을 더 마시면 만성탈수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문제는 물은 안 마시고 커피, 차, 음료만 마시는 사람, 특히 여성들입니다. 여성들의 몸이 신체의 수분섭취에 대해 두 가지를 혼돈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만성탈수가 일어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그 첫째는 여성들의 몸이 목마름과 배고픔을 혼돈한다는 것이지요.

몸에 물이 모자라 목이 마를 때, 이를 배고픔으로 착각을 하고 물을 마시는 대신 밥이나 간식을 먹는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살이 찌는 것과 몸이 붓는 것을 혼돈하는 것입니다. 사실은 살이 쪘는데, 몸이 붓는다고 느끼게 되지요. 그러면 물을 더 안 마시게 되고, 물을 안 마시면 이를 밥으로 대체하기 때문에 살이 더 찌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됩니다

커피, 차, 음료에 우리 몸이 길들여지면, 물은 점점 맛이 없어지고 목구멍으로 넘기기가 점점 힘들어 집니다. 다행히도 우리 몸의 다른 습관과는 달리 커피, 차, 음료 마시기는 쉽게 고칠 수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커피, 차, 음료를 마실 때는 반드시 물 1-2잔을 꼭 더 마시라는 것입니다. 2주 정도만 연습하면, 음료 섭취는 줄어 들고, 물 섭취는 금방 늘어나는 것을 어렵지 않게 경험하게 됩니다.

번거롭다고요? 내몸에는 정말 좋습니다.



유태우 신건강인 센터 원장 tyoo@unh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