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문양과 자유분방함으로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

올 여름 유행 패션을 보고 싶다면, 서울 명동 거리를 빼놓을 수 없다. 특히 H&M, 자라, 유니클로 등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집결한 이곳에서 유행을 예감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올 봄부터 이들 매장의 한 쪽을 차지하고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의상들이 있다. 바로 에스닉(ethnic, 민속적인, 민족 고유의) 스타일이다. 기하학적이면서도 한 눈에 들어오는 독특한 무늬는 여성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에스닉을 입다

지난해 세계 3대 컬렉션인 '2010 S/S 파리 패션위크(파리 컬렉션)'는 화려함 그 자체였다. 형형색색의 빛깔과 무늬로 장식된 의류와 액세서리가 유독 많았다. 특히 일본의 이세이 미야케 등은 꽃을 이용한 기하학적 무늬의 프린트가 가미된 의상들로 에스닉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이세이 미야케가 동양적인 아름다운 선을 선보였다면, 아프리카와 이집트, 인도 등을 모티브로 한 의상들도 쏟아져 나왔다. 발렌시아가의 니콜라스 게스키에르, 알렉산더 맥퀸 등은 기하학적 무늬와 전사적 강인함을 내세운 옷감의 프린트를 완성했다.

이 의상들은 자수와 금박 등을 이용해 동양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면서도 서양의 색감을 살린 에스닉 스타일을 완성했다.

사실 에스닉 스타일은 여름이 오면 매년 꾸준한 인기를 얻던 아이템이다. 유럽 이외의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의상과 민족 고유의 염색, 직물, 자수, 액세서리 등에서 영감을 얻어 완성된 패션이다. 화려한 색감과 복잡한 패턴을 특징으로 하지만 연령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과 함께 성별까지도 파괴하는 패션이다.

또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는 점에서 글로벌한 아이템이기도 하다. 이처럼 연령과 성별, 국경까지 파괴하는 스타일이 에스닉이다. 최근에는 에스닉한 분위기와 히피 스타일이 만나 오묘한 조화를 내기도 한다. 에스닉의 신비로운 문양과 히피 스타일의 자유분방함이 젊은 2030 여성들에게 특히 어필하는 것이다.

스타일리스트 박경화 씨는 "올해처럼 더운 여름에는 에스닉 맥스 원피스가 2030 여성들에게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다. 큰 유행을 타지 않는다는 특징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에스닉 룩을 선택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에스닉 스타일은 의상을 벗어나 인테리어에서도 응용되고 있다. 인테리어에서 쓰이는 에스닉풍은 터키나 인도, 일본 등 오리엔탈리즘과 아프리카나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이미지를 살린 토속적이면서도 소박한 느낌을 표현한다. 직물을 이용한 에스닉 인테리어는 소파나 쿠션, 벽면에 꾸밀 수 있다.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커튼이나 카펫을 이용하기도 한다.

에스닉 스타일 원피스(사진제공=모든)
인테리어 전문가 최성규 씨는 "에스닉 스타일은 소박함 속에 깔끔한 분위기를 내는 데 효과적이다. 최근 싱글 여성들에게 에스닉풍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개성을 중시하는 여성들에게 공간조차도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에스닉풍이 트렌드인 듯하다.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에스닉풍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에스닉 스타일, 체형별로 멋있게

나의 몸을 알면 패션과 트렌드가 훨씬 쉽다. 개성이 물씬 풍기며 연령과 성별 등을 모두 소화하는 에스닉 룩이라도 체형에 따른 효과는 다를 것이다. 화려한 프린트가 가미된 에스닉 룩이라도 자칫 잘못하면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번잡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액세서리이다. 체형에 따라 에스닉풍의 액세서리 착용법도 다르다.

전체적으로 마른 체형이라면 밝은 색 톤과 화려한 프린트가 가미된 액세서리나 의상이 도움이 된다. 밝은 톤의 액세서리나 패션소품은 전체적으로 활기차 보이는 효과를 주고, 복잡하고 화려한 프린트의 옷과 액세서리는 상대적으로 볼륨감 있는 효과를 주어 체형 커버에 유리하다.

상체와 하체가 모두 튼튼한 체형이라면 롱드레스는 체형을 효과적으로 커버해 줄 수 있다. 하지만 롱드레스의 단점은 키가 작은 사람들에게는 역효과를 준다는 것. 때문에 통통한 체형과 함께 작은 키를 커버하고 싶다면 롱드레스와 긴 목걸이가 안성맞춤이다.

자개팔찌(사진제공=로즈비비안)
긴 목걸이는 시선을 좁게 상하로 길게 떨어뜨리는 효과를 준다. 대담한 이어링이나 초크 스타일의 목걸이를 코디네이션하면 시선을 위로 올려줘서 체형을 커버하는 데 유리하다. 화려한 프린트들과 드러난 목선과 어깨라인이 오히려 시원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액세서리 전문몰 로즈비비안 측은"에스닉 맥시 드레스에는 화려한 패턴의 볼드한 뱅글을 활용하거나 비즈장식으로 디자인된 이국적인 분위기의 액세서리들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또한 드롭형 에스닉 스타일 이어링도 맥시 드레스를 돋보이게 하는 데 효과적이다"고 조언했다.


뱅글-마른체형(사진제공=로즈비비안)
상드리에이어링(사진제공=로즈비비안)

강은영 기자 kiss@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