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코리아 Ⅱ9월9일 뉴욕 패션위크 그룹 패션쇼 등 한국 대표 디자이너 7인 참여

문화체육관광부는 대구광역시와 함께 국내 디자이너 7인을 선발해 오는 9월 뉴욕 패션위크 공식 행사로 그룹 패션쇼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2월 뉴욕패션위크 기간 중 패션과 IT 기술을 접목한 쇼룸을 오픈하는 등 한국 패션의 위상을 알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디자이너들의 미주 시장 진출 계기를 마련하고 해외 유명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로 정착시켜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는 목적이다.

한국 대표 패션 디자이너 7인, 뉴욕을 물들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구광역시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패션산업연구원과 함께 추진하는 '컨셉 코리아 Ⅱ(Concept Korea. Interactive Waves 2011)'가 9월 9일, 뉴욕패션위크에 공식 데뷔한다.

한국패션문화 해외진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컨셉코리아 Ⅱ'는 지난 2월 뉴욕 행사의 후속편이다. '컨셉코리아 Ⅰ'은 세계적인 사진작가 잭 피어슨의 화보집, 로즈마리 트로켈의 예술 협업으로 현지 언론의 관심을 얻은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누가 한국의 마크 제이콥스인가'라는 타이틀로 한국 디자이너들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디자이너 선발은 국내 및 해외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 간의 치열한 경쟁을 통해 이루어졌다. 특히 IMG 패션의 뉴욕패션위크 총괄 프로듀서 크리스티나 놀트와 미국패션디자인협회(CFDA)의 부총장 리사 스밀러, 하퍼스 바자의 총괄 에디터 메리 앨리스 스테판슨 등이 권위 있는 해외 심사위원으로 위촉되면서 현지 뉴욕패션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금번 프로젝트를 통해 뉴욕 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대표 디자이너 7인은 곽현주 (Pucca By Kwak Hyun Joo), 이주영 (Resurrection), 이진윤 (Lee Jean Youn) 씨. 이들은 뉴욕 링컨센터에서 개최되는 뉴욕패션위크 공식 그룹 패션쇼 무대에 서게 된다.

이어 내년 2월 뉴욕패션위크 기간 중 개최될 패션 행사를 위해서 도향호 (Doho), 이상봉 (Lie Sang bong paris), 정혁서 배승연 (Steve J & Yoni P), 최범석 (General Idea) 씨가 최종 선발되었다.

뉴욕패션위크에 한국 디자이너 그룹 패션쇼

그룹 패션쇼는 스타일리스트, 패션쇼 전문 무대 연출 디렉터, 헤어, 메이크업 등 뉴욕 현지 스탭들이 참여하고 1000석 규모의 런웨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선정된 디자이너는 세계적인 명성의 현지 패션계 거장들과 1 대 1 멘토 프로그램 지원을 받게 되며 한국 디자이너들의 뉴욕 현지 비즈니스에 든든한 지원군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어 내년 2월 뉴욕패션위크 기간 중에는 패션문화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현지 패션계 바이어, 언론인 등 오피니언 리더를 초청하여 가상현실, 홀로그램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패션 프레젠테이션과 개막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패션의 메카 뉴욕에서 선발된 디자이너의 의상과 다양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쇼룸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어플리케이션, 트위터로 전세계와 소통하는 한국 패션

특히 지난 2월 개최된 '컨셉 코리아 Ⅰ'가 패션과 순수 예술의 만남으로 전세계 패션인과 문화인의 시선을 집중시켰다면 이번 '컨셉 코리아 Ⅱ'는 패션과 IT와의 만남을 통한 다각적인 홍보 마케팅을 선보여 패션과 문화의 새로운 흐름에 부응할 예정이다.

컨셉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www.conceptkorea.org)가 이번 달 말 론칭되어 프로젝트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트위터와 미투데이,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컨셉 코리아 Ⅱ'와 관련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전세계와의 소통을 모색할 계획이다. 컨셉 코리아 어플리케이션은 한국 디자이너 소개 및 그들의 패션 화보를 소개하는 패션 콘텐츠 외에도 한국의 음식, 음악, 공연 등 다양한 우리 문화 콘텐츠를 전세계에 널리 소개할 예정이다.

패션 시장의 중심 뉴욕에서 펼쳐질 한국 대표 디자이너들의 공식적인 첫 무대에 세계 패션 피플, 문화인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모두의 기대감을 한껏 끌어 안은 컨셉 코리아가 이제 곧 시작된다.



황수현 기자 soo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