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균형 찾아 스트레스, 무력감 날리고손상된 피부를 진정, 보습, 미백 등 관리해야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유명한 광고 카피처럼 여름휴가는 직장인들에게 재충전의 시간이다. 일상 속에서 벗어나 바다나 계곡으로 바람도 쐬고, 휴가 기간을 이용해 평소 하기 어려웠던 일들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휴가가 끝나고 몰려드는 스트레스와 무력감, 그리고 상한 피부는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장애물이 되고 있다.

검게 탄 피부, 피부노화 부른다?

여름철 건강미 있는 바디라인을 만들기 위해 구릿빛 피부를 꿈꿔온 사람들은 여름 휴가철을 이용해 일부러 태닝을 하기도 한다. 자외선이 강한 태양 볕을 쬐게 되면 피부가 검게 타는데 이는 시각적으로 건강해 보일 수는 있지만 피부에는 결코 좋지 않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수분을 잃고 거칠어져 화상을 입기도 하는데 이 때문에 휴가 이후 주름, 기미, 주근깨, 색소침착, 여드름, 여드름흉터 등이 더욱 늘어나 여름 휴가 후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자외선 노출만으로도 피부는 원래 가지고 있던 수분의 20%을 쉽게 잃어 버린다. 이유는 피부각질층에 있는 자연보습인자가 자외선으로 파괴되기 때문이다.

자외선의 폐해는 이뿐이 아니다. 열과 함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콜라겐 분해와 단백질 분해 효소를 분비한다. 피부의 90% 차지하는 진피와 수분 누출을 막는 기저막이 형성되는 표피가 이 과정에서 손상되면서 피부 처짐이나 탄력 감소로 인한 주름을 막을 수 없다.

결국 여름철 지켜주지 못한 피부의 손상이 V라인을 망가트리고, 팔자주름을 더욱 깊게 만드는 것이다. 여름철 피부 보습이 중요한 이유다. 올 가을 거울을 보고 깜짝 놀라지 않으려면 지금부터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여름휴가 이후 피부 층의 열기를 식혀주고 보습 관리를 해주어야 노화현상을 막을 수 있다. 휴가 후 피부가 벗겨지거나 기미 같은 색소 침착이 보인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피부에 영향을 주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야 한다. 또한 피부진정관리와 미백관리를 해주는 것이 충분한 보습으로 화이트닝 효과를 높여줄 수 있다.

해수욕장이나 수영장 등에서 몸매가 빼어난 사람들을 많이 보다 보면 아무래도 자신의 몸매에 대해 좌절감이 들게 마련이다. 이런 좌절감 등의 이유로 휴가 후 바디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자신 없는 몸매 때문에 올해 여름 휴가를 포기한 많은 사람들이 지방흡입이나 가슴성형, 힙업 성형 등을 상담하고자 성형외과를 방문하고 있다.

그랜드성형외과 서일범 원장은 "아무래도 노출이 많은 여름시즌에 바디성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최근에는 휴가 전은 물론, 휴가 후에도 바디성형을 고민하고 상담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이는 타인과 비교되는 자신의 신체에 대해 실망감이 들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 욕구가 커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다.

이어 서일범 원장은 "체내에 축척된 지방은 한번 붙으면 쉽게 빠지지 않는다. 건강하게 살을 빼려면 평소에 운동을 꾸준히 하고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대해 지나치게 강박관념을 갖는 것은 좋지 않다. 우선 건강한 몸을 갖는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꾸준히 운동하고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휴가 후유증, 우울증이나 만성피로를 부른다?

그 밖에도 여름휴가 후 휴가 후유증 때문에 한동안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아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피로감과 무기력증, 수면부족, 불면증 등의 증세까지 나타나는 것. 더욱이 휴가지에서 설사병이나 눈병, 귓병, 피부 트러블 등 여러 가지 질병들까지 얻어오는 경우도 상당수다. 이는 더 악화되면 스트레스가 되어 우울증이나 만성피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 써서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수면 밸런스가 깨져 피로를 호소하는 직장인이 많은데, 이를 극복하려면 평소보다 1~2시간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으며, 낮 동안에 심한 피로가 느껴지면 30분 내외로 숙면을 취하는 것도 좋다.

가벼운 목욕 또한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을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하고, 야채와 과일을 통한 비타민 섭취로 침체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름 없는 피부를 위하여

■ Step1. 꿀피부 만드는 사무실 생활백서

주름 없는 꿀피부는 하루 아침에 얻을 수 없는 법.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옛 말처럼 사무실 생활습관부터 바꾸자. 피부 건강을 위해 하루 1.5리터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기본이다.

커피 보다는 대추, 로즈마리, 레몬차 등 긴장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음료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덥다고 에어컨에 너무 기대지 말자. 설문에 의하면 직장인 3명중 1명이 냉방병 앓았던 경험이 있고, 이 중 21.3%는 피부건조와 가려움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주기적으로 실내를 환기하고, 되도록 음주와 흡연은 피부에 좋지 않으니 피한다. 불쾌지수로 인한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지친 피부와 몸에 활력을 주자.

■ Step2. 주름 없는 탱글탱글 피부 만드는 심플 지압법

셀프 마사지와 지압법은 실천만 하면 탄력 있는 피부를 가꿀 수 있게 도와준다. 엄지손가락 지문 부위가 얼굴에 닿은 상태에서 일정한 힘으로 수직으로 눌러주어야 하며, 누를 때는 손가락에 힘을 빼고 팔에 힘을 실어서 누른다.

한부위당 3초정도 눌렀다 떼는 것을 3번 정도 반복한다. 맨손 지압을 하는 것도 좋으나, 지압봉을 이용하면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다. 지압법으로 처진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 보자.

■ Step3. 주름에 효과적인 제품들

자외선 차단제는 여름철 피부 손상을 막는 기본이다. 또 더운 날씨에 땀과 피지가 자주 분비되니 클렌징은 필수다. 여름 화장품은 워터프루프 기능을 많이 채용하기 때문에 세정 능력이 높은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또 에어컨 바람에 지친 피부를 위해 수분크림이나 미스트를 이용하면 좋다.

■ Step4. 주름지고 탄력 없는 피부, 전문가 도움 필요할 때

물론 최종적인 선택이지만 깊은 주름이 고민이라면 얼굴 리프팅을 생각해 보는 것도 추천된다. 파마리서치의 실루엣리프트는 시술 부위를 작게 하는 최소침습 시술로 30~40분 만에 쉽게 얼굴의 주름을 말끔하게 없앨 수 있으며 시술 후 즉시 일상 복귀도 가능하다.

실루엣리프트는 그 효과가 4년 이상 지속되는 세미-퍼머넌트 시술임에도 시술시간이 짧다. 때문에 여름휴가와 방학기간 중에 부담 없이 시술 받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다.

피부 당김 지지력이 약한 장미가시 형태의 돌기 실과 다르게 깔데기 모양의 3D 콘 돌기가 피부를 360도 향에서 잡아주고, 돌기 주위에 콜라겐을 형성 시켜 피부의 탄력까지 개선해준다. 턱, 목, 눈가, 눈썹(brow lift) 등 부위별로 시술 가능해 최적의 리프팅 효과로 주름을 잡는다.



황수현 기자 sooh@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