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테러 2주만에 또 발생, 도심 전체가 마비상태

제2테러…런던, 공황에 빠지다
7·7테러 2주만에 또 발생, 도심 전체가 마비상태

영국의 수도 런던이 테러 공포에 휩싸여 있다. 최소한 56명의 목숨을 앗아간 7ㆍ7 지하철ㆍ버스 자살폭탄 테러가 런던을 기습한 지 2주만인 7월 21일 런던은 다시 테러에 노출됐다. 비록 숨진 사람은 없고 수명이 다치는데 그쳤지만 승객들이 긴급 대피하고 런던 도심을 통과하는 5개 지하철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는 등 런던 전체가 마비되는 사태가 재연된 것이다.

제2 테러는 지하철 3곳과 2층 버스 등을 타깃으로 삼아 1차 테러 때와 똑 같은 방식으로 저질러졌다. 워런 스트리트와 쉐퍼드스 부시, 오벌 역 등 지하철 3개 역에서 폭발이 발생했고 런던 동부 대영 박물관 인근 해크니 가에서는 26번 2층 버스의 2층에서도 폭탄이 터져 유리창이 모두 파손됐다.

영국정부 위협하는 '동조범죄' 추정
사고 발생 직후 지하철 역에서는 승객들이 긴급 대피했고 경찰과 소방차 구급차 등 구조대가 출동하면서 주변 교통이 전면 차단됐다. 중무장한 경찰들은 폭발이 일어난 역으로부터 반경 500m를 봉쇄하고 탐지견을 동원해 또 다른 폭발물이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한 수색작업을 펼쳤다. 오벌 역에서 대피한 목격자는 “달리던 열차에서 폭발 소리가 들린 뒤 열차가 역에서 정차하자 마자 한 남자가 급히 내려 도주했다”고 말했다.

한 여성은 “매캐한 연기가 피어 오르면서 열차 내 승객들이 두려움에 싸여 서로를 밀쳤다”고 전했다. 워런 역에서도 열차 안에서 타는 냄새가 난 뒤 승객들이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고 비상벨도 작동했다. 쉐퍼드스 부시 역에서는 배낭을 멘 남자 한 명이 자살 폭탄을 터뜨리겠다고 위협한 뒤 도주했다. 스카이 TV에서는 워런 역 인근 유니버시티 컬리지 병원의 의료진들이 웃옷 밖으로 철사가 튀어 나온 아시아계 남성을 찾는다는 메모를 돌렸다고 전하기도 했다.

2차 테러 직후 존 하워드 호주 총리와 회담을 마친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 “정상회담과 시민들을 겁주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또 당국은 “이번 사건은 폭발물 등 정황으로 볼 때 대규모 인명이 희생당한 7ㆍ7 테러와 달리 영국 정부에 위협을 가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런 점에서 알 카에다 등 외부 세력과는 관계없는 일종의 ‘동조범죄(nuisance attack)’일 가능성이 있다”는 인식을 보였다.

그러나 앞서 알 카에다의 하부 조직인 ‘아부 하프스 알 마스리 여단’은 지난 16일 웹 사이트를 통해 유럽 국가들이 한달 내 이라크에서 철수하지 않으면 7ㆍ7 테러와 같은 공격에 다시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런던 경찰은 “2차 테러는 56명이 사망한 7ㆍ7 테러에 비하면 소규모”라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면서도 “2차 테러의 의도도 분명 사람을 살상하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경찰은 한 남자가 기폭 장치로 보이는 전기줄을 몸에 감은 채 푸른 색 셔츠를 입고 있었다는 목격자들의 진술을 확보, 추적 끝에 총리 관저 인근 다우닝 가에서 이 남자를 체포했다.

경찰의 조사가 진행되면 2차 테러가 알 카에다와 연관이 돼 있는 지 여부 등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1차 테러를 저지른 4명의 자살폭탄 테러범들은 뉴욕 세계무역센터 건물에 대한 9ㆍ11 비행기 테러의 장본인인 알 카에다와 줄이 닿아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알 카에다에 대한 영국 시민들의 두려움이 증폭될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특히나 영국인들은 1,2차 테러를 통해 ‘테러가 아주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면서 추가 테러의 공포에 떨어야 하는 처지가 됐다.

1차 테러 때의 4명의 자살폭탄 테러범들 가운데 3명은 영국에서 태어나 자란 ‘평범해 보였던’ 이슬람계 영국인이었다. 영국 내의 이슬람 이웃들이 언제든 테러범으로 돌변할 수도 있다는 점을 자각해야 하는 영국인들은 테러와의 근접성에 경악할 수 밖에 없다. 자살폭탄 테러범 중 모하메드 시디크 칸(30)은 웨스트요크셔의 한 동네에서 좋은 평판을 받던 학교 선생님이었다. 리즈시 비스턴에서 살던 샤자드 탄위르(22)는 집안에서 운영하는 생선튀김 가게에서 일하면서 틈만 나면 크리켓 경기를 즐기던 청년이었다.

홀벡 출신의 하시브 후사인(18)은 친구들로부터 ‘점잖다’는 소리를 들었다. 자메이카 태생으로 이민자인 린지 저메인(19)은 영국 여성과 결혼해 시민권을 얻었고 아들도 낳았다. 이들은 모두 주변의 친지, 동료들로부터 ‘법 없이도 살 사람’이라는 평판을 받고 있었다. 또 이들의 부인들 조차도 이들이 언제, 어떻게 이슬람 극단주의에 빠지게 됐는지 눈치채지 못했다. 이안 블레어 영국 경찰청장은 1차 테러 후 런던 외신기자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자유민주국가에서 자살폭탄 테러범이 될 필요는 없지만 그들은 그렇게 선택했다”며 곤혹스러움을 드러냈다.

제3, 제4의 테러에 직면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의 행적은 파키스탄에서 알 카에다와 연결된다. 영국의 일간 모하메드 시디크 칸, 샤자드 탄위르, 하시브 후사인 등 3명은 2004년 7,11월 파키스탄을 각각 방문해 2005년 초까지 머물렀다고 파키스탄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들은 이때 종교학교 ‘마드리사’에서 생활하지 않고 불법 무장단체 인사들과 어울렸다. 당시 파키스탄에는 지샤 시디키가 알 카에다 고위층과 선을 대고 있었다.

시디키는 1999년 ‘지하드 전사’가 되겠다며 영국을 떠났던 인물이다. 시디키가 접촉하던 인사 중에는 알 카에다 3인자인 아부 파라지 알 리비도 있다. 리비아 출신인 리비는 미 중앙정보국(CIA)으로부터 500만 달러의 현상금에 걸려지기도 했고 올해 5월 파키스탄에서 붙잡혀 미국으로 넘겨졌다. 테러범 3명이 파키스탄에서 머물 때 이들 시디키와 리비의 알 카에다 조직에 끌려 들어갔을 것이라는 관측은 설득력이 있다. 더 타임스는 “테러범과 이들 테러범을 점 찍고 테러를 사주한 알 카에다 조직원들 간의 관계는 아주 복잡한 그물과 같다”고 분석했다.

영국 경찰은 자살테러를 감행한 4명 이외에 1차 테러 당일 영국을 떠난 파키스탄계 영국인(33)을 테러의 주모자로 보고 있다. 그 역시 리비와 연계돼 있었고 2004년 3월 파키스탄에서 열린 ‘테러 정상회의’에 참석했으며 미국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는 1차 테러 2주일전 네덜란드 또는 벨기에에서 배편으로 입국한 뒤 테러 당일 영국을 떠났다. 영국 경찰은 또 1차 테러 연루인물로 아프간에서 지하드를 지휘한 아스왓(31)을 지목해 추적하고 있다. 아스왓은 6년전 미국 오리건주에서 알 카에다 훈련 캠프를 세우려는 시도를 하기한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차 테러는 알 카에다와 연계 없이 저질러진 동조범죄 또는 모방범죄로 보인다’는 영국 경찰의 초기 판단과는 달리 2차 테러도 7ㆍ7 테러를 일으킨 동일 세력의 소행일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영국인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런던은 일종의 패닉 상태에 빠져들고 있고 CC-TV나 금속탐지기로는 예방이 안 되니 탐지견을 대거 동원하는 등 전방위 보안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미국과 함께 대 이라크전을 수행하는 주축국인 영국에서 잇따른 테러를 성공시킨 것이라면 알 카에다는 그만한 잠재력을 과시한 셈이다. 영국 정부의 입장은 물론 ‘테러에는 응징뿐’이라며 강경하다. 그러나 미ㆍ영을 비롯한 서방의 이라크 점령이 계속되는 한, 서방과 이슬람 극단주의자들간의 갈등이 계속되는 한, 영국은 제3, 제4의 테러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도 자명하다.


고태성 기자


입력시간 : 2005-07-29 16:31


고태성 기자 tsgo@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