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 다단계로 재고폰 처리하나

대기업 활용 다단계 업체 신뢰 높여…노인ㆍ대학생 등 피해 양산

국정감사 소환 예정…정치권, LG유플 심판 별러

LG유플러스, 부회장 기자회견 통해 다단계 이어갈 뜻 비쳐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 영업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다단계 판매 영업을 통해 LG의 제고폰을 처리한 현황이 파악되기도 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여전히 다단계 판매 영업을 지속한다는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다단계로 배 부른 LG유플러스

지난달 27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다단계 판매 유통망을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 수는 지난 6월 말 기준 55만2800명으로 파악됐다.

LG유플러스가 43만5000명으로 전체의 78.7%에 달했고, KT가 6만6200명, SK텔레콤이 5만1600명 순으로 나타났다. 입법조사처는 LG유플러스 가입자가 최근 뚜렷이 증가했고, SK텔레콤도 가입자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KT는 감소세를 보였다고 전했다.

통신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면서 이동통신사들은 이통업에서 눈을 돌려 신규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그러나 LG유플러스는 다단계 판매로 도리어 이득을 보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다단계 판매가 수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하고 있단 점이다. 특히 LG유플러스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최대 다단계 판매 업체 IFCI에 관심이 쏠린다.

IFCI를 비롯한 통신 다단계 업체들은 회원을 모집할 때 휴대폰, 070 전화, 인터넷 등을 사용하기만 해도 수익이 발생한다고 현혹한다. 하지만 모든 다단계가 그렇듯이 먹이사슬의 상층부에 위치한 상위 0.1%만 고수익을 얻고 대부분의 가담자들의 수령액은 최저 생계비도 얻지 못한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기준 통신다단계 상위 1%의 연간 지급액은 5662만원이다. 그러나 나머지 99%의 연간 수입은 47만원이다.

시민단체는 통신 다단계의 제일 큰 문제점으로 LG유플러스와 같은 대기업의 이름을 빌려다다단계 업체에 대한 신뢰성을 준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저소득층이 쉽게 빠져든다는 점 또한 문제다. 특히 노인이나 취업 준비생 등 정보가 부족하거나 생계 곤란을 겪는 이들이 빠져든다는 점에선 심각한 사회적 병폐를 야기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비난에도 불구하고 IFCI는 지난해 매출 2031억1470만원, 당기 순이익 276억9430만원을 기록하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가 받고 있는 의혹 중 하나는 LG의 구형 휴대전화를 밀어내는 창구가 됐다는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LG유플러스는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는 LG의 구형 휴대폰 G-pro 2와 G3의 두 개 기종을 약 11만대, 전체 판매량 중에서는 61.8%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의 경우 휴대전화 재고품을 처리할 수 있으며 IFCI는 휴대전화 제고품을 판매해 법인대리점 수수료를 14% 챙길 수 있는 발판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에 오른 바 있다. 당시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의원들은 LG유플러스가 제고폰 밀어내기를 통해 7개월 동안 SK텔레콤과 비교해 218억4000만원, KT와 비교해서 166억8000만원의 추가 이익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LG유플러스가 비난에도 불구하고 다단계 판매 방식을 버리지 못하는 것에 구형 휴대폰을 처리하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기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적 비난 때문인지 최근엔 IFCI의 월 매출액도 예년 같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IFCI 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다단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대두되면서 IFCI의 매출액이 30% 줄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권영수 부회장, “다단계 당분간 유지한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 방식에 대한 강도 높은 질의가 예정돼 있었다. 지난달 27일로 예정된 20대 방송통신위원회 관련 국정감사에서도 LG유플러스의 다단계 판매와 관련해 LG유플러스 관계자, 다단계 업체인 IFCI 대표, 시민단체 관계자 및 다단계 피해자 모임 대표가 참고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여당의 보이콧으로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무기한으로 미뤄지면서 의혹에 대해 밝힐 기회는 주어지지 않았다.

LG유플러스 또한 다단계 판매에 관한 비난을 잘 알고 있다.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은 국정검사를 앞둔 지난달 23일 취임 10개월간의 소회와 앞으로의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는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권 부회장은 다단계 판매와 관련한 의견을 밝혔다. 권 부회장은 “다단계 자체는 전세계적으로 쓰이는 마케팅 수단인데 우리나라에서만은 잘못되고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 물론 LG유플러스가 잘못한 점이 없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라 밝혔다. 또 “통신을 잘 모르는 노인들에게 비싼 휴대폰을 판매하는 등의 사례는 잘못됐다”며 “세간에서 다단계 사업을 접으라는 얘기도 있던데 지속 여부는 결정할 시기에 결정하겠다. 다만 논란에 떠밀려서 결정하지는 않겠다. 일단 다단계 사업은 지속하되 지적 사항은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거세지는 비난에도 불구하고 당분간은 다단계 사업 방식을 버릴 생각이 없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에는 법인영업의 단말기 유통법 위반 관련 조사를 거부 및 방해해 총 22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기도 했다. 방통위는 지난 6월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LG유플러스에게 법인 영업 부문의 현장조사 협조 및 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이를 거부했다고 판단해 LG유플러스 법인데 750만원, 임직원 3명에겐 각각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했다. 기자회견에서 권영수 부회장이 최성준 방통위원장과의 관계를 언급했는데 이는 LG유플러스에 대한 ‘봐주기 논란’이 일자 이를 해명한 것으로 보인다.

국정감사는 미뤄졌지만 향후 LG유플러스와 통신 다단계 업체들을 향한 시선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방통위 국정감사가 미뤄졌지만 통신 다단계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보고 관련 사실을 계속 파악할 것”이라 밝혔다.

이명지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