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항구도시 '제다'에 인류 최초로 1000m 빌딩 건설'부르즈 칼리파'보다 172m 높아… 어린 사막 식물에서 외관 영감… '빈라덴그룹'이 시공 맡아 눈길

킹덤타워 조감도
인류 역사상 최초로 1,000m 높이의 빌딩이 건설된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층 빌딩은 우리나라의 삼성물산이 건설한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Burj Khalifa)'다. 162층에 높이가 828m에 달한다. 하지만 부르즈 칼리파는 앞으로 자신의 왕좌를 물려줘야 할 처지에 놓였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항구도시 제다에 높이 1,000m의 '킹덤타워(Kingdom Tower)'가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이다.

킹덤타워의 높이는 1㎞. 부르즈 칼리파보다 무려 172m나 더 높다. 특히 총 5년으로 예정된 공사기간이 완료되면 인류 건축 역사상 높이가 1㎞를 통과한 첫 번째 마천루로 기록되게 된다.

초호화 호텔, 콘도, 사무실, 아파트 등이 들어서게 될 킹덤타워의 설계는 미국 시카고의 건축사무소 애드리언 스미스 앤 고든 길(AS&GG)이 맡았다. 매끄러운 유선 형태의 빌딩 외관과 관련해 AS&GG 측은 "잎이 접힌 상태의 어린 사막 식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AS&GG의 건축가 애드리언 스미스는 부르즈 칼리파와 상하이의 진마오 타워(421m) 등 다수의 초고층 빌딩을 설계한 바 있다.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고급 아파트 타워팰리스도 그의 작품이다.

워터프론트
한편 킹덤타워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프로젝트의 하나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왕자이자 아랍 최고의 갑부인 알 왈리드 빈 탈환이 소유한 투자회사 킹덤홀딩이 발주했다.

재미있는 사실은 이의 시공을 맡은 곳이 사우디 최대의 건설사 빈라덴그룹이라는 것.

사명에서 연상되듯 이 회사는 오사마 빈 라덴의 가족들이 운영하고 있다. 희대의 항공기 테러로 미국의 고층빌딩(세계무역센터)을 무너뜨린 빈 라덴의 가족이 세계 최대 마천루를 건설하다니 정말 아이러니한 세상이다.

● 키워드로 알아보는 '킹덤타워'

116.5km밖에서도 육안 관찰 가능


킹덤타워의 주변 23만㎡에 킹덤시티 호수와 접해 있는 지구가 조성된다. 여기에는 쇼핑몰, 호텔, 사무빌딩, 그리고 다양한 휴식·레저·오락 시설이 들어선다. 전체 부지에서 킹덤타워가 9만㎡로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1마일과 1㎞
당초 발표된 킹덤타워의 높이는 1마일(1,600m)이었다. 하지만 최종 단계에서 1,000m로 변경됐다.

거대한 새싹
외관은 어린 식물에서 영감을 얻었다. 하나로 올라가던 빌딩이 상단부에서 총 3개로 갈라지는 모습을 하고 있는데 아직 잎이 피지 않은 꽃잎 혹은 새싹을 형상화한 것이다.


빌딩 157층 외부에 직경 30m 정도의 원형 스카이테라스가 설치된다.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로서 제다 시내와 홍해의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200층?
킹덤타워의 정확한 층수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다. 부르즈 칼리파가 162층이라는 점에서 최대 200층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너지 저감
높이가 높이인 만큼 킹덤타워의 건설에는 초고강도 콘크리트 등 자재와 공법에 있어 최신 기술들이 적용된다. 또한 다양한 친환경 시스템과 소재, 에너지 절감 기술도 채용될 예정이다. 일례로 빌딩 외부에는 열부하를 줄여 에너지 사용량을 낮춰주는 특수 외벽 시스템이 설치된다.

전망대
킹덤시티 프로젝트
킹덤타워의 건설비용은 12억 달러(약 1조3,000억원)에 달한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하는 200억 달러 규모의 킹덤시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건설된다.


킹덤타워에는 총 59대의 가 운용된다. 이중 5개는 2층 구조로 이뤄진 더블데크(Double Deck) 다. 이에 따라 킹덤타워는 세상에서 가장 정교한 운용 시스템이 필요하다.

첨탑
현존 최고층 빌딩인 부르즈 칼리파의 첨탑은 96.5㎞ 밖에서도 보인다. 이를 감안하면 킹덤시티의 첨탑은 산술적으로 116.5㎞ 밖에서도 육안 관찰이 가능하다.


▶ [IT·과학&자동차] 앗! 이런 것도… 몰랐던 정보 한가득! 클릭해봐~
▶ 말도 많더니… 이제부턴 박근혜 vs 안철수 '맞장'?
▶ MB 측근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박소란기자 psr@s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