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승마적용효과 비교 연구사례 나와 승마가 타 프로그램에 비해 치료효과 우수

청소년들의 인터넷 과몰입 치료에 승마가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사진은 수업시간에 말을 체험하고 있는 어린이들. 한국마사회 제공
청소년 인터넷 과몰입에 대한 승마의 치료효과를 밝혀낸 연구결과가 나와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마사회(회장 장태평)는 용인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함께 실시한 '인터넷 과몰입 청소년에 대한 승마프로그램의 효과' 연구에서 승마가 독서나 미술활동 위주의 정적 프로그램과 야외활동 위주의 동적 프로그램보다 치료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인터넷 과몰입은 아직까지 국내외 관련학계에서 공식적으로 합의된 개념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인터넷 이용과 관련해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자기통제능력을 상실하고 일상생활에 장애가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국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청소년의 수는 약 650만명이며, 그 가운데 약 5%가 일상생활장애, 금단행동 등을 보이는 과몰입 고위험군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최근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과몰입이 사회문제로 급부상하면서 세계 최초로 인터넷게임 과몰입 청소년에 대한 승마적용효과와 다른 동적 프로그램 및 정적 프로그램 적용효과를 비교한 연구사례라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연구는 2011년 8월 14일부터 21일까지 7박 8일 동안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연계하여 사전조사를 거쳐 실험대상자 80명을 선발하였으며, 초등학생(5-6학년)과 중학생(1-2학년) 그룹, 고위험군과 잠재위험군으로 구분하여 8일간 합숙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그룹별로 승마프로그램, 동적 프로그램(운동 등 야외활동), 정적 프로그램(독서, 미술 등 실내활동)을 14회 적용하였고, 실험 전후 검사와 일상생활 복귀 후 1개월 시점에서 사후조사도 실시했다.

연구결과를 보면 전반적으로 승마프로그램의 효과가 타 프로그램의 효과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일상생활장애, 현실구분장애, 긍정적 기대, 금단정도, 일탈행동, 내성정도, 우울증에 대한 변화 항목 등에서 잘 나타났다.

한편 문제행동 정도나 신체증상에 대한 변화 등에서는 정적 프로그램이 승마 프로그램이나 동적 프로그램에 비해 우수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일상환경으로 돌아간 뒤 1개월 후 사후조사 시 대체로 30~60% 정도 수준 이상으로 다시 높아진 검을 고려할 때, 인터넷게임 과몰입 해소를 위한 승마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다양한 활동이 가미된 합숙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속적인 적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마사회 승마활성화팀 홍순욱 팀장은 "이번 연구는 국내외를 통틀어 인터넷게임 과몰입 청소년에 대한 승마적용효과와 다른 동적 프로그램 및 정적 프로그램 적용효과를 비교 연구한 최초의 사례로 의미가 매우 크다"며 "마사회는 올해 이러한 연구결과를 전파하는 것 외에, 시·도 교육청 등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과정의 체육과목 또는 특별활동 등에 승마를 도입하여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승마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MB와 측근들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 폭력에 멍든 학교, 이정도라니… 참혹한 실상들
▶ 또다른 남자와도… '방송인 A양 동영상'의 모든 것
▶ 앗! 정말?… 몰랐던 '선수'남녀의 연애비법 엿보기
▶ 불륜·헐뜯기 행각도… 스타들의 이혼결별 속사정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홍성필기자 sphong@sp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