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채의 명가
본격적인 대기업 공채 시즌이 다가왔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똑똑한 취업준비생(이하 취준생)들이 늘고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다양한 취업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하면서, 스마트폰 하나면 취업 준비도 '스마트'하게 일사천리로 준비할 수 있다.

채용정보 ''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채용정보를 발 빠르게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은 취업 성공의 지름길이다. 이에 따라 채용 정보를 신속하게 체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구직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는 특정기간 집중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대기업의 공채 일정을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다. 취업준비를 앞 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앱이다. 달력 형태로 월별, 주별 시작 및 마감일을 표기해 누구나 쉽게 조회 가능하다. 자신이 원하는 직종, 지역, 경력, 근무 형태 등을 저장하면 이에 해당하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해당 인사담당자에게 SNS로 채용 관련 문의도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첫 이미지 '셀프 면접연습'

셀프면접연습
취업에서 빠질 수 없는 마지막 관문은 면접이다. 아무리 자기소개서를 잘 쓰고, 스펙이 뛰어나도 좋은 이미지와 인상을 남기지 못하면 면접에서 낙방하기 쉽다. 좋은 이미지로 면접관들을 사로잡는 비법을 전수해주는 앱도 출시돼 인기다.

'셀프 면접연습' 애플리케이션은 취업, 입시 등 다양한 면접을 앞둔 사람들이 동영상 촬영을 통해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성, 실무, 역량, 시사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눠 면접의 단골 질문과 답변 팁을 열람할 수 있다. 실제 면접처럼 답변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찍고 재생할 수 있어 혼자서도 면접에 대비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앱이다.

고득점 도전 '토익 고수…'

토익 점수는 대부분 기업에서 요구하는 필수 조건으로 빼놓을 수 없는 첫 관문이다. 최근에는 특정 점수 이상자만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강화한 회사도 많다. 따라서 토익 문제풀이 비법 전수 앱은 '취준생들'의 필수품이다.

'토익 고수 LC, RC' 앱은 현 파고다 토익 LC 김선경 대표 강사의 특강을 제공해 고수들만 알고 있는 파트별 문제풀이 비법을 알려준다. 이 앱은 각 회차별로 전체풀기와 개별풀기가 가능하며, 실제 토익시험과 같은 상황처럼 풀고 싶다면 전체풀기로, 푸는 대로 빠르게 정답을 확인하고 싶다면 개별풀기를 이용한다. 최근 3개월간 실제 토익 시험 분석을 토대로 최신 경향의 문제가 항상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최근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토익고수

지난 5일 서울 화양동 건국대학교에서 열린 2012 현대자동차 대졸신입사원 공개채용 설명회에 참석한 학생들의 모습이 진지하다. 좁은 취업문을 '스마트' 하게 뚫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은 이들에게 유용하다. 주간한국 자료사진

정용운기자 sadzoo@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