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소가 '청색시대' 시절 머물며 작품 활동을 했던 스페인 까다께스 해변.
입체파 거장 피카소가 머물며 작품 활동을 했던 스페인의 아름다운 도시들이 감성적인 여행 에세이를 통해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피카소가 가난과 절망 속에 살던 시절, '청색시대'의 우울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스페인 북부의 항구, 까다께스가 있었기 때문이다. 피카소는 까다께스에서 청색시대의 푸른색과 다른 새로운 푸른색을 발견했고, 바르셀로나의 빈민가에서 좌절과 고통을 극복했다. 신간 <피카소처럼 떠나다>는 피카소의 여정을 따라 세 개의 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장은 피카소가 친구 페르난데스와 함께 몇 달간 머물렀던 까다께스다. 세상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작은 어촌인 까다께스는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덕분에 스페인의 작가와 화가들이 찾아와 영감을 얻는 장소가 되었다. 피카소 역시 까다께스를 여름 휴가지로 선택해 이곳에서 머물렀다. 까다께스의 골목이 아름다운 것은 모든 골목들이 바다를 향해 있기 때문이다. 피카소의 작품 <팬파이프를 부는 청년들>, <달려가는 여인들>, <서커스 하는 사람들>, <공놀이 하는 가족들> 등의 무대가 바로 이곳이다.

두 번째 장은 피카소의 제2의 고향, 바르셀로나다. 피카소가 이곳에서 태어난 것은 아니지만 어려서부터 자랐고 미술공부를 시작하고 첫 전시회도 열었다. 이곳은 피카소의 고향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이를 기념하는 장소들이 많다. 치유델라 공원 옆에 '피카소의 길'이 있고, 피카소의 단골집인 '일곱 개의 문 레스토랑'이 있으며, 유명한 피카소 미술관이 있다. 피카소 미술관에는 그의 청색시대 작품들이 고스란히 소장되어 있다.

세 번째는 바르셀로나에서 좀 더 남쪽으로 내려가면 나오는 항구 도시 시쩨다. 시쩨는 피카소 친구의 별장이 있던 해변 도시로, 피카소는 이곳을 매우 좋아해 여름이면 여기서 화가, 시인들과 함께 술집 주변을 흥청거리기도 하고 휴식을 갖기도 했다. 저자도 이곳에 와서야 비로소 피카소를 이해하고, 그의 그림을 이해하게 된다. 그리하여 왜 그를 찾아 이곳에 왔는지 알게 된다.

피카소의 고뇌와 환희가 스며들어 있는 풍광들이 여행자의 발길을 붙잡고 행복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박정욱 지음. 도서출판 에르디아. 1만2,000원.



홍성필기자 sphong@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