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스페놀A, 허용량 이하도 해롭다"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비스페놀A(Bisphenol A)'는 허용량 이내의 적은 양에 노출돼도 해로울 수 있음을 보여주는 동물 실험 결과가 나왔다.

서울대의대 내과 박영주 교수팀은 생쥐 45마리를 대상으로 비스페놀A를 투여하지 않은 그룹, 저용량(몸무게당 0.05㎎)으로 투여한 그룹, 고용량(몸무게당 1.2mg)으로 투여한 그룹 등 3개 그룹으로 나눠 관찰했다. 그 결과, 낮은 용량에서도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변형과 간 기능 저하를 관찰했다.

비스페놀A는 플라스틱과 에폭시, 레진 등의 원료물질로 아기 젖병이나 음식ㆍ음료수를 보관하는 캔, 치아 밀봉제 등에 들어 있다. 음식이나 음료수를 섭취하다가 소량의 비스페놀A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셈이다.

미국의 국민건강영양조사(NHANES)에서는 비스페놀A에 많이 노출된 사람일수록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간 기능 이상 등의 문제가 많았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 지하수 사용 집단급식소에서 바이러스 검출

식품의약안정청은 상반기 지하수 사용 집단급식소 1,191개소에 대해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조사한 결과, 11곳에서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노로바이러스는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감염력이 강한 특징이 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 질병 통계에 따르면 계절과 관계없이 발생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돼 24~48시간이 지나면 구토, 설사, 복통 등과 같은 식중독 증상이 일어난다.

■ 건강보험료 '상한제 폐지' 추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최동익 의원이 지난 16일 건강보험료 부담의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상한제를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건강보험료 부과체계하에서는 실제로 발생하는 보수·소득 및 재산 등이 전액 보험료에 반영되지 않는다. 대신 소득 평가액을 기준으로 상·하한선을 정해 이 범위를 벗어난 경우에 대해서는 일률적으로 같은 액수의 보험료가 부과된다.

최 의원 측은 "이 때문에 보수나 소득, 재산이 보험료 부과 기준의 상한선(월 7,810만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 및 재산가의 경우 보험료 추가 부담이 발생하지 않아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며 "100억원을 버는 사람과 7,810만원을 버는 사람이 내는 건강보험료가 같아 문제"라고 지적했다.

■ 을지병원, 탄소배출권거래제 최우수 업체로 선정

을지병원(원장 홍성희)이 서울시에서 추진한 '2011년도 탄소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에서 민간업체 가운데 최우수 업체로 선정돼 500만원의 포상금을 받는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는 각 국가가 부여받은 온실가스 할당량보다 적은 양을 배출할 경우 다른 국가에 여유분을 팔 수 있고, 할당량을 초과하면 배출권을 사도록 한 제도다. 이 제도는 2014년까지 시범 사업을 한 뒤 2015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서울시가 추진한 2011년 탄소배출권거래제 시범사업에는 총 90개 기관이 참가했으며, 을지병원은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권 거래실적 등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