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즈 탈취탄 신발장용
정장에 운동화를 신고 출퇴근하는 도시 남녀들이 늘어나고 있다. 운동화는 구두에 비해 오래 걸어도 발이 편안하고 피로감이 낮다. 하지만 쉽게 더러워지고 세탁이 번거롭기 때문에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보기에도 흉하고 발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특히 기온이 높은 여름과 비가 잦은 장마철에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여름철 운동화 선택 및 착용법

여름엔 통풍이 잘되는 섬유 소재의 운동화를 선택하는 게 좋다. 또 2켤레 이상의 운동화를 준비해 번갈아 신는 것이 관리도 쉽고 신발 수명도 오래 간다. 한 켤레만 계속 신으면 습기가 마를 새가 없어 운동화 안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번갈아 신으면 쉬는 동안 자체 탄성이 살아나 운동화 원래의 모양대로 복원되기 때문에 형태가 변형되는 것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찌든 때 손쉽게 없애는 세탁법

운동화를 때를 불리기 위해 물이 가득 담긴 빨래대야에 운동화를 넣으면 물에 잠기지 않고 둥둥 떠서 여간 성가신 게 아니다. 이럴 때는 커다란 비닐봉지에 세제와 따뜻한 물을 가득 채운 뒤 운동화를 넣고 비닐봉지를 묶어두면 때를 쉽게 불릴 수 있다. 10~20분 정도 후 운동화를 꺼내 솔로 살살 문질러 주면 깔끔하게 운동화 때가 빠진다. 세탁 후엔 반드시 그늘에서 건조시켜야 하며, 보관할 때는 신발 안쪽에 신문지 등을 구겨 넣어 신발 형태를 잡아준다.

홈즈 퀵크린 운동화크리너
▲퀴퀴한 발 고린내 없애는 탈취법

여름철 운동화는 자칫 잘못 관리하면 역겨운 발 냄새가 생기기 쉽다. 이럴 때는 냄새 제거용품을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홈즈 에어후레쉬 에어로졸은 공기, 섬유 겸용 방향소취제로 운동화 안쪽과 신발장 안에 뿌려주면 발냄새 제거는 물론 방향 및 항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그밖에 운동화 깔창 밑에 녹차 잎이나 녹차 티백, 10원짜리 동전을 넣어둬도 탈취 효과가 있다. 10원짜리 동전에 함유된 구리의 항균작용이 운동화 냄새를 잡아준다.



정용운기자 sadzoo@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