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 발간

식품의약품안전청이 변비약(완하제)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내용을 담은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을 발간, 배포했다. 매뉴얼에 따르면 신장 또는 심장, 질환을 앓는 환자는 변비약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염류성 완하제인 수산화마그네슘 제제를 복용하면 신장, 심장 질환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수산화마그네슘 제제는 우유나 칼슘 제제와 복용하면 고칼슘혈증 등 우유알칼리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물과 함께 복용하라고 식약청은 권고했다.

뿌리는 인후염 치료제 출시

동국제약이 감기 황사 흡연으로 목이 아프거나 답답할 때 환부에 직접 뿌려 염증을 가라앉히는 인후염 치료제 '트로칸 스프레이'를 출시했다. 입안이나 목 안쪽 등 염증 부위에 노즐을 대고 하루에 수 차례 뿌려주면 목의 통증 부종이 완화된다고 동국제약은 설명했다.

건강기능 매출 28% 증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은 보고서 '건강기능식품산업 글로벌 트렌드'를 통해 지난해 국내 건강식품업계의 매출액이 2010년 생산액 대비 28.2% 늘어난 1조3,682억원이었다고 밝혔다. 또 최근 5년간 국내 업계의 연평균 매출액 성장률은 14.6%로 집계됐다.

비급여 의료비 2조 증가

남윤인순 민주통합당 의원은 '비급여 진료비 문제점과 관리방안' 토론회 발제문을 통해 2010년 기준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전액 부담한 비급여 진료비는 14조1,000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2조1,000억원이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주요 비급여 의료비 항목 중 선택진료비와 간병비가 각각 1조5,000억원을 차지했으며 자기공명단층촬영(MRI) 등 검사비 8,000억원, 주사처치수술료 8,000억원, 상급병실 차액 7,000억원 등으로 구성됐다.

바늘 없는 주사기 국내 판매

유엘코프(대표 이준원)는 미국 파마젯(PHARMA Jet)사가 개발한 바늘 없는 주사기 '스트라티스(stratis needle-free injection)'를 국내에 독점 판매한다고 밝혔다. 유엘코프는 "주사기에 바늘이 없기 때문에 백신이나 일반주사를 놓을 때 공포감이 사라질 것"이라며 "특히 바늘로 인해 발생하는 2차 감염이나 상처 등의 피해도 없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가족제도가 가장 좋은 제도"

제약회사 한국노바티스가 2,200여명을 대상으로 가장 이상적인 가족형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8%가 3세대 이상이 함께 사는 대가족을 선호했다고 밝혔다. 핵가족이 가장 좋다고 한 응답자는 전체의 53%였다. 대가족을 선택한 이유로는 '정서적인 안정(52%)'과 '자녀의 예절 등 교육적인 측면(24.4%)' 등의 응답이 많았다. 핵가족을 선택한 응답자 가운데 21.4%는 '편하기 때문에'를 이유로 들었다.

노바티스, 만성 폐쇄성폐질환 유지치료제 출시

한국노바티스가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의 호흡곤란을 빠르게 해결하고 기도 확장 효과도 장시간 지속하는 흡입형 기관지 확장제 '온브리즈(onbrez)' 흡입용 캡슐을 출시했다. COPD는 흡연, 대기오염, 결핵 등 호흡기 감염으로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폐포가 녹아 폐조직이 탄력을 잃으면서 기관지가 좁아지는 질환이다. 세계 사망원인 5번째에 꼽히는 COPD는 최근 20년간 사망률이 크게 늘어 2020년에는 COPD가 사망원인 3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