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설렁탕ㆍ국일따로국밥…’그집’ 아직 있네

입에 맞는 음식을 내놓는 곳도 맛집이다. 몸에 좋은 음식을 내놓는 맛집도 있다.

그러나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것은 역시 ‘가슴에 남는 음식’이다.

오래된 맛집에는 그 맛집의 역사만큼이나 긴 이야기들이 숨어 있다.

의미있는 음식점에는 그 의미만큼이나 재미있는 이야기가 숨어 있다.

긴 세월 동안 차곡차곡 이야깃거리를 쌓아온 집들의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선다. 음식과 더불어 이야깃거리까지 있다면 최고의 맛집이라 할 수 있다.

이제, 평생 한 번쯤은 꼭 가 봐야 할 전국 최고의 맛집으로 가을 여행을 떠난다.

글ㆍ사진=황광해 음식칼럼니스트

서울

석파랑: 흥선대원군의 별장 일부분을 옮겨서 식당 별채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꼭 한번은 가 봐야할 곳’으로 손꼽는다. 궁중음식과 반가의 음식이 섞였고 한정식 스타일로 제공된다. 쇠고기 요리와 구절판의 형식이 독특하고 후식도 화려하다. 기명(器皿ㆍ그릇류)나 실내외 공간도 눈여겨볼 만하다.

장원: 호남한식을 서울에 처음 소개한 식당이다. 1950년대 후반 문을 열었고 현재는 2대째 문수정씨가 운영하고 있다. 호남한식을 바탕으로 중부지방 음식 스타일이 섞였다. 장류나 해물 요리 등이 호남 스타일로 아주 좋다. 현대 계동사옥 옆 골목에 있다.

우래옥: 중구 주교동에 있다. 한국전쟁 이전에 문을 연, ‘서울의 평양냉면’의 뿌리 같은 곳이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평양냉면집이다. 메밀 함량 90% 이상의 순면이 가능하고 불고기 등도 좋다. 월남한 실향민들과 냉면 마니아들의 성지 같은 곳이다.

이문설렁탕: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식당이다. 100년을 훌쩍 넘긴 역사만큼이나 음식의 내공도 깊다. 최근 이사를 하면서 깔끔한 실내 인테리어를 갖췄다. 단맛이 강하지 않고 기름기도 강하지 않다. 담백한 중부지방의 설렁탕 맛이다. 지라를 반드시 사용한다.

신성각: 조미료를 거의 쓰지 않는 특이한 짜장면이다. 30년 경력의 오너쉐프가 손님이 주문한 후, 바로 수타면을 뽑는다. 메뉴도 퍽 단출하다. 짜장면, 짬뽕이 있고 좌석은 열 명 남짓이다. 네티즌들 사이에서 ‘착한 짜장면’을 볼 수 있는 집으로 손꼽힌다.

자하손만두: 개성과 서울 등 중부지방 만두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부암동 외진 곳에 있지만 예약을 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다. 중부지방 만두는 이북식과 달리 만두가 크지 않다. 여름 만두 편수도 가능하고 만두와 더불어 만둣국도 좋다. 색깔있는 만두도 재미있다.

용금옥: 남부지방은 ‘추어탕’을 먹고, 중부지방 한양에서는 ‘추탕’을 먹었다고 한다. 전형적인 중부지방 추탕을 내놓는 집이다. 맹물이 아니라 쇠고기 혹은 내장 등을 잘 고아서 국물을 만든다. 70년을 넘긴 역사만큼이나 이야깃거리도 많은 집이다. 3대 전승이 된 집이다.

도치피자: 역사가 그리 길지 않지만 피자를 좋아하는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이태리 식에 가장 가까운 피자로 인정받고 있다. 수타 반죽을 사용한 화덕피자다. 강남역에서 제법 먼 거리이고 외진 곳이지만 꾸준히 찾는 단골들이 많다. 스파게티도 좋다.

교다이야: 목동 SBS 인근에서 영등포구청역 부근으로 이사했다. 야마다야에서 수타면을 만들던 쉐프가 독립하여 만든 사누키우동 전문점이다. 면발은 이미 국내 최강으로 인정받았고 일본인 관광객들도 “일본 사누키우동과 가장 가까운 음식”으로 인정하는 집이다.

경기

걸구쟁이: 나물과 효소의 만남이 절묘한 곳이다. 늘 우리나라 나물을 준비하고 간수를 뺀 좋은 소금을 더해서 음식을 만든다. 식당 옆에 넓은 장독대에서 늘 효소들을 익힌다. ‘착한 식당’으로 선정된 곳이다. 김부각과 산채장아찌 등도 아주 좋다.

우리옥: 순무김치와 계절별로 등장하는 병어, 갈치 등이 돋보이는 곳이다. 겨울철 김장김치도 아주 좋고 나물반찬들도 수준급이다. 대단한 밥상은 아니지만 가정에서 먹는 음식과 꼭 닮았다. 가마솥밥이 사라져서 아쉬워하는 이들이 많다.

이가네김치찜: 영호남 부부가 운영하는 집이다. 남편은 영남, 아내는 호남 출신이다. 남편이 준비하는 갈치김치가 아주 시원하고 특이하게 젓갈을 넣고 삭힌 김치로 만든 김치찜과 김치찌개가 아주 좋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착한 식당’으로 선정된 집이다.

강원

삼군리메밀촌: ‘먹걸리X파일’에서 ‘착한 식당’으로 선정한 집이다. 늙은 노부부가 손님이 주문하면 그때부터 메밀을 반죽하고 메밀국수를 준비한다. 화학조미료 사용 없이, 전형적인 강원도 막국수를 준비한다. 메밀은 인근의 딸이 농사지은 것을 사용한다. 백숙 등도 가능하다.

기사문: 매일 새벽 인근 3~4곳의 어항에서 그날의 생선을 경매를 통하여 확보한다. 질 좋은 제철 생선을 마련하고 그 생선에 맞는 조리법으로 조리하여 손님상에 내놓는다. 회, 구이, 조림, 튀김 등의 여러 방법으로 ‘가장 맛있는 상태’로 내놓는다.

원조 초당두부: 가장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 방법으로 전통적인 두부를 내놓는 집이다. 초당두부라는 이름은 초당마을에서 따온 이름이다. 모두부와 더불어 순두부 등이 가능하고 밑반찬도 깔끔한 편이다. 원래는 동해안의 맑은 물을 간수 대신 사용해서 유명해졌다.

경북/대구

국일따로국밥: 7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경북 육개장의 전설과 같은 곳이다. 육개장은 ‘쇠고기로 끓인 마치 개장국 같은 탕반음식’이다. 개고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쇠고기로 끓인 것이 시작이다. 억센 대파와 토란대, 고사리, 정육 등을 넣고 끓인다.

남산식육식당: 호남에 육사시미가 있으면 영남에는 뭉텅이고기가 있다. 표준말은 ‘뭉텅이’지만 흔히 ‘뭉테기’ ‘뭉티기’라고 부른다 소의 우둔살을 얇게 잘라서 먹는다. 찰기가 강해서 쟁반을 수직으로 세워도 고기가 떨어지지 않는다. 된장찌개도 수준급이다.

경주할매손칼국수: ‘제물국수’는 사투리로 ‘지물국수’라고 한다. 국수를 삶은 후 냉수처리를 하지 않는다. 끓는 물에 국수를 넣은 다음 꺼내지 않고 삶아 먹는 것을 말한다. 국수에 배춧잎이나 얼갈이배추 등을 얹는다. 국물이 걸쭉하고 특이한 맛을 낸다.

경남/부산

함양집: 나주의 곰탕집들과 더불어 지방에서는 가장 오래된 식당이다. 울산에서 ‘함양’이란 이름으로 식당 문을 열었지만 음식은 진주비빔밥 류다. 유기그릇을 사용하고, 황색지단이 아주 아름답다. 특이하게 비빔밥에 전복을 얹어주고 ‘보탕국’이 나온다.

페리체: 국산 발효현미 100%로 만든 국수, 빵, 케이크, 과자 등으로 마니아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발아와 발효 과정에 대한 특허도 여러 개 있다. 경력은 짧지만 기술진들의 노하우는 이미 10년을 넘겼다. 50종류 이상의 빵과 과자, 케이크 등을 선보이고 있다.

천황식당: 전통적인 진주비빔밥이다. 진주비빔밥은 볶음 나물이 아니라 삶은 나물을 무쳐서 내놓는다. ‘비빌 밥’이 아니라 손님상에 나가기 전, 이미 한차례 비빈 경우도 있다. 쇠고기무국이 제공되고 맛이 비교적 순한 편이다. 오래된 일본식 건물이다.

충청

미마지: 청송 심씨 가문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각종 음식들을 재현했다. 농가음식이 아니라 반가의 음식인 셈이다. 고춧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은은한 맛을 살린 소민전골이 수준급이다. 공주 장국도 좋다. 2012년 가을에 개봉하는 술 박물관도 볼거리다.

경희식당: 60년의 역사를 훌쩍 넘긴 한식집이다. 창업주 남경희씨가 남긴 각종 음식 만지는 법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궁중, 반가, 서민들의 음식들을 모두 내놓는다는 점에서 특이한 집이다. 쇠고기정과 버섯, 다래순, 아주까리 등의 나물도 특이하다.

전북

복성루: 짬봉의 고명으로 돼지고기를 채 썰어 내놓는다. 붉은 색이 돌지만 그리 맵지는 않고 불맛이 느껴지는 수준급의 짬뽕이다. 늘 “최고의 짬뽕집이다, 아니다”로 논쟁의 중심에 서지만 수준급의 짬뽕집임은 틀림없다. 볶음밥도 아주 좋다. 늘 줄을 서야 한다.

시장비빔밥: 전북 익산시 황등면 소재 황등비빔밥 전문점이다. 토렴을 고집하고 특이하게도 내장이나 잡육을 사용한다. 전형적인 ‘비빈 밥’ 스타일이다. 일차 비벼서 밥 위에 각종 고명을 얹어 준다. 50년 이상의 업력을 지니고 있다.

명천슈퍼: 이름이 슈퍼이고 실제 시골의 자그마한 구멍가게다. 가게 한편에 삼겹살과 김치찌개 파는 공간이 있다. 인근에서 도축한 신선한 고기를 가져와서 각종 음식을 만든다.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김치찌개 집으로 널리 알려졌다.

남원집: 전북 순창에 있는 ‘전설적인 85가지 반찬을 내놓는’ 집이다. 각종 나물과 홍어 등의 생선, 떡갈비와 불 맛이 향긋한 돼지고기, 쇠고기 등을 내놓는다. 의외로 간이 그리 강하지 않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절임음식들이 아주 좋다.

전남/광주

금메달횟집: 30년 업력의 흑산도 홍어 전문점이다. 외지에서 온 관광객들은 목포 일대에서 홍어를 맛볼 때 늘 찾는 집이다. 일본 각종 TV 먹거리 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일본인 관광객들도 자주 찾는다. 흑산도 홍어만 사용한다.

수인관: 강진은 남도기행1번지이면서 한상차림 호남한식을 내놓는 남도음식1번지이기도 하다. 수인관은 해태식당이나 여타 한식당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다만 수인관은 전통이 깊으면서도 상차림 등이 세련된 편이다. 강진 인근에서 나오는 식재료를 사용한다.

돌게식당: 여수의 구백식당, 황소식당, 두꺼비식당, 경도회관 등과 더불어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다른 메뉴가 없이 돌게장 정식만 내놓는다. 외지인들은 돌게장과 더불어 제공되는 밑반찬도 상당히 깔끔하고 맛있다고 평가한다.

대원식당: 호남 한식집치고는 반찬의 가짓수가 많지 않다. 25첩. 진석화젓, 참꼬막, 계절별미인 주꾸미 구이 등을 비롯하여 귀한 해산물이 수준급인 식당이다. 점심시간에는 2인이라도 예약이 가능하지만, 저녁 시간에는 4인이라야 예약이 가능하다.

천일식당: ‘가격에 비해서 별로’ 라는 평가도 있고, “예전과 달라졌다”는 평가도 있지만 여전히 오랜 전통의 호남한식 종가 같은 곳이다. 떡갈비가 포함된 정식이 메인 메뉴다. 떡갈비와 불고기 등이 수준급이고 밑반찬도 아주 실하다.

제주

남경미락: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해산물이 바로 제주도 돌돔. 각종 자연산 논쟁도 주로 해산물 때문에 일어난다. 남경미락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은 있지만 제대로 된 해산물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돌돔 등 각종 어류와 해조류도 풍부하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