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과일 2회·채소 7회 고기·생선은 삶거나 볶아 먹으면 소화에 도움식약청 식생활 안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서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물창고인 과일.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면역력 강화에 필수적인 단백질을 알맞게 먹어야 하며, 조리 위생 상태를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간한국 자료사진
식약청, 65세 이상 식생활 길라잡이 자료 배포

우리나라 노인들은 대체로 단백질, 칼슘, 섬유소의 섭취량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65세 이상 노인은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 공급을 위해 하루에 과일은 2회, 채소는 7회 섭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과일류 1회 분량은 100g 정도로 사과는 중간 크기로 반 개, 귤은 중간 크기 1개, 포도는 15알이다. 채소류 1회 분량은 콩나물 1접시(70g), 시금치 나물 1접시(70g), 배추김치 1접시(40g), 오이소박이 1접시(60g) 등이다.

단백질과 지방은 고기, 생선, 계란, 콩 등을 1일 4~5회 섭취하되, 노인들은 소화력이 약한 만큼 굽거나 튀기기보다는 삶거나 볶는 조리법이 바람직하다.

식품 종류별 1회 분량은 육류 1접시(60g), 닭고기 1조각(60g), 생선 1토막(60g), 달걀 1알 (60g), 두부 2쪽 (80g) 등이다.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인 칼슘은 우유나 유제품 등을 하루 1회 이상 먹어서 보충한다. 곰탕이나 사골국에 함유돼 있는 인(P) 성분이 칼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적당하게 먹어야 한다.

한국인은 국물로 섭취하는 나트륨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는 멸치나 버섯으로 맛을 내는 게 좋다. 또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으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식약청은 노인들에게 적당한 식품의 섭취량과 조리방법 등을 담은 홍보 책자 '어르신 건강 식생활 길라잡이'와 컴퓨터용 CD '어르신 건강 식생활'을 제작해 자치단체와 노인복지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책자와 CD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의 '정보자료' 코너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최경호기자 squeez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