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티업계,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과 '콜라보레이션'애경 '케라시스 퍼퓸 3종' 옐레나 제임스와 협업… 몽환적 디자인으로 인기슈에무라 '몽슈걸 컬렉션' 카를 라거펠트 디자인 눈길

리얼페이스에이스 레드캡슐크림
요즘 화장품 패키지가 많이 달라졌다. 브랜드 로고 하나 박힌 심플한 디자인 대신 아름다운 문양과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등장한다. 각국 유명디자이너들과 콜라보레이션(협업)을 통해 탄생한 것들이다.

애경 디자인센터 서창희 부장은 "산업전반에 소비자 구매요소 중 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유명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디자인을 고급화 하고 희소성을 높여 여성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예술작품일까 화장품일까, 아름다운 일러스트 속 뷰티 제품들

애경의 프리미엄 헤어클리닉 브랜드 '케라시스'는 최근 '케라시스 퍼퓸 샴푸&린스 3종'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호주 출신의 일러스트 작가 옐레나 제임스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샴푸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을 구현했다. 옐레나 제임스는 주로 펜, 잉크, 마카 등을 사용해 바다 생물과 꽃을 이용한 작품을 많이 그리고 있다. 그녀의 작품은 마치 현미경을 통해 보는 것처럼 무정형의 도형이 살아 움직이는 세포와 같은 느낌이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의 그래픽 디자인을 보면, 다채로운 컬러를 활용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느낌의 일러스트가 러블리&로맨틱 향, 엘레강스&센슈얼 향, 퓨어&차밍 향 등 각각의 제품 특성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샴푸에선 흔히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이 국내 최초의 향수 콘셉트 샴푸 이미지를 잘 반영했다는 평이다.

포인트 한정판 기획세트
이 덕분에 소비자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디자인 선호도 조사에서도 일반샴푸와 비교했을 때 90% 이상이 퍼퓸샴푸 이미지를 선택했다는 것이 케라시스 측 설명이다. 이 제품들은 지난해 12월 출시 후 2주 만에 3만여 개가 팔려나갔다.

'키엘'은 지난해 11월 뉴욕의 팝아티스트 케니 샤프와 '2012 크렘 드 꼬르 홀리데이 리미티드 컬렉션'을 출시했다. 글로벌 커뮤니티를 위한 키엘의 지속적인 후원활동에서 영감을 얻은 케니 샤프가 그의 작품 '글로보 문도'를 재해석해 크렘 드 꼬르의 라벨에 담은 것. 크렘 드 꼬르 3종과 크렘 드 꼬르 휩핑 바디 크림으로 구성됐다.

신비로운 문양이 케이스에 조각된 제품도 있다. '코스메데코르테'에서는 지난해 12월 세계적인 디자이너 마르셀 원더스와의 콜라보라이션으로 'AQMW 메이크업 코프레'를 출시했다. 새하얀 눈 속 숨어 있는 장미에 생명을 불어 넣어 주는 '크리스마스 나비'에서 영감을 받아 나비의 날개짓 패턴을 형상화해 패키지에 담았다. 아이섀도, 립글로스, 루스 파우더 외 퍼프에도 장미꽃 모양 리본을 달아 화려함을 더했다.

▲사랑스러운 캐릭터가 인사를 건네는 듯 유혹

애경의 클렌징 전문 브랜드 '포인트'는 지난 1월 브랜드 론칭 20주년을 기념해 깜찍한 캐릭터를 도입한 '포인트 론칭 20주년 기념 한정 기획세트'를 출시했다. 기획세트에서는 20살의 귀여운 소녀 캐릭터 '트웬티'제품 패키지에 디자인해 20살 여성스러운 느낌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케라시스 퍼퓸샴푸 3종
'트웬티'는 인기 블로거인 일러스트레이터 '뚱땡이냐옹이'와 애경이 함께 만든 케릭터로 포인트의 풋풋하고 세련된 20살 소녀 느낌을 살려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클렌징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포인트의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냈다. 1만 개 한정 판매되는 이번 기획세트에서는 포인트 베스트셀러인 '딥클린 클렌징 오일'과 '딥클린 클렌징 폼'으로 구성됐다.

'슈에무라'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샤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카를 라거펠트'가 디자인한 '몽슈걸 컬렉션'을 판매했다. 카를 라거펠트가 슈에무라를 위해 직접 창조한 사랑스러운 캐릭터 '몽슈걸'은 토끼처럼 빨간 눈에 바가지 머리를 한 작은 소녀다. 두 색상의 아이&치크 팔레트, 녹차 클렌징 오일, 오로라 크림 무스, 네 가지 컬러의 립스틱 등 다채로운 제품 패키지에 소녀의 일러스트가 녹아 있어 눈길을 끈다.

컬러를 이용해 소비자를 유혹하는 제품도 있다. 지난해 12월 론칭한 애경 '리얼페이스 에이스 레드캡슐 크림'은 이름처럼 강렬한 레드컬러가 돋보이는 고보습 크림이다. '리얼페이스 에이스 레드캡슐 크림'은 첫 방송 이후 동글동글한 레드캡슐 알갱이의 톡특함과 제품 패키지에서 느껴지는 강렬하고 세련된 레드컬러가 소비자의 시선을 확 잡아 끈다.



김성환기자 spam001@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