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에 대한 담론이 활발해진 요즘, 여성들 사이에서 이쁜이수술이란 단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됐다. 그러나 이쁜이수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음에도 정확한 정보를 얻기는 쉽지 않다. 워낙 은밀한 수술이라 대부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형편이지만 이마저도 병원마다 설명이 다르고 상업성에 치우친 광고가 많아 쉽게 믿기 어렵다.

이쁜이수술이란 질을 좁혀주는 질 성형수술의 일종이다. 분만이나 잦은 성관계 등으로 질이 늘어났을 때 과거의 좁았던 질의 내경으로 회복시켜 주는 질 축소수술을 의미한다. 흔히 수술의 효과에 대해 의심을 하거나 반대로 환상을 갖는 경우가 많다. 이쁜이수술을 통해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에 수술 직후에도 큰 변화를 잘 모르겠다거나 수술 뒤 얼마 지나지 않아 수술 전 상태로 복귀했다고 불만족해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오히려 수술 후에 통증이 생겼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다.

이에 대해 산부인과전문의 정창원 원장은 “이쁜이수술은 경험 많은 병원에서 제대로 수술 받으면 여러 효과가 있는 수술”이라고 단언한다. 정 원장에 따르면 이쁜이수술은 질을 수축시켜 성관계 만족에 중요한 요소인 성교 시 질 마찰력과 질 수축력을 증가시켜 준다. 또한, 골반근육을 복원시켜 분만 전 해부학적 구조로 가깝게 만들어줘 골반장기 하강을 늦춰주거나 질 길이를 늘려주는 등 건강상의 이점도 있다.

다만, 이쁜이수술이 여성의 성감을 모두 향상시켜 줄 것이라는 환상은 버려야 한다. 정 원장은 “이쁜이수술이 부부 사이에 성에 대한 노력을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쁜이수술을 잘못 받으면 부작용의 우려도 있으므로 병원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실제로 수술 이후 질이 금방 다시 늘어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골반근육을 제대로 수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쁜이수술은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면서도 질 입구를 적당히 좁혀서 성교통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일각에서는 이쁜이수술 후 오히려 질이 건조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쁜이수술은 골반근육을 복원하는 게 핵심으로 정작 질 점막을 제거하는 부분은 매우 소량이기에 이로 인해 애액이 부족해지지는 않는다. 또한, 수술 후 통증에 대해서도 걱정이 많은데 수술 후 1~2일 정도의 뻐근한 정도만 있을 뿐이고 이도 약을 통해서 충분히 조절되기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물론 병원선택은 중요하다. 그러나 별다른 정보가 없는 개인들로서는 좋은 병원을 골라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럴 경우 주변 지인 중 병원관계자나 의사가 있다면 먼저 자문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수술 전에 초음파검사를 비롯해 산부인과적인 검사와 요실금수술 등도 동시에 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병원을 직접 방문하여 수술 후기와 수술 전후 사진 등이 충분히 있는지 살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수술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병원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현준기자 realpeac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