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메가3가 인기다. 오메가3 판매량이 매년 증가하고, 출시 제품도 늘고 있는 추세다. 국민 건강기능식품인 비타민의 자리를 넘볼 정도다. 그럼에도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정보는 미흡한 것이 현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오메가3 구매요령 및 섭취 가이드를 제시했다.

▲제품의 안전성 체크 해야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오메가3 제품 22개를 대상으로 시행한 안전성 검사에 따르면 검사제품 모두 함량과 안전성 기준에서 합격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이들은 국내 오메가3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제품으로 제품 모두 오메가3의 표시 함량, 1일 섭취량 등이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금속 함량 및 캡슐 규격시험, PCBs 오염도 분석 등에서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정됐다.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할 것

오메가3는 가공 방법, 주원료 등에 따라 매우 세분화되어 있고 용량과 1일 섭취량도 각각 다르다. 최근에는 젤리, 주스 형태와 같이 각 연령대에 적합한 제형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표시사항과 설명서를 잘 확인하고 자신의 건강상태를 꼼꼼히 따져 적합한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은 필수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 승인 받은 건강기능식품인지를 구별하기 위해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유통기한 등의 제품정보를 잘 살펴봐야 한다.

▲하루 섭취 권장량 지켜야

식약처가 권장하는 오메가3의 하루 섭취량은 건강한 일반 성인의 경우 500~2,000mg이다. 이는 매 끼니때마다 생선을 섭취해야 채워질 수 있는 양으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중 중성지질 개선·혈행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임흥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국장은 "건강기능식품시장이 질적, 양적으로 팽창함에 따라 동일한 원료라 하더라도 제형, 용량, 가격 등이 세분화 되었다"며 "제품의 특징과 본인의 건강을 고려해 기호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