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족 잡아라" 간편 조리제품이 대세~CJ제일제당 '백설 다담' '게릴라 다담투어' 진행…제품 20만개 무료 증정청정원 '양념듬뿍 쌈장' 1회 분량 제품 선봬 눈길

불황에도 캠핑 관련 매출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오픈마켓 서비스 G마켓이 올 1분기(1~3월) 상품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캠핑ㆍ등산ㆍ낚시용품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용 텐트의 경우 판매량이 62%나 급증했다. 이에 G마켓은 이달 말까지 '2013 캠핑ㆍ아웃도어 페어' 기획전을 열어 캠핑용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캠핑 열기는 텐트, 코펠, 버너와 같은 용품뿐 아니라 가벼운 먹거리나 요리를 간편히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의 인기로 이어지고 있다. 식품업계에서도 캠핑과 쿠킹을 결합해 'CC족'이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제품 출시와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캠핑족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백설 다담'은 이동식 밥차를 주요 캠핑장에 선보이는 '게릴라 다담투어' 이벤트를 주말마다 개최한다. CJ제일제당의 찌개양념'은 조리가 어려운 찌개를 간편히 해결할 수 있어 캠핑족은 물론 싱글족에게도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열리는 이번 게릴라 다담투어는 연말까지 20만개의 제품을 무료로 증정한다. 주요 캠핑장에서 제품 샘플링과 함께 이동식 밥차에서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부대찌개 등을 끓여 캠핑족들에게 제공한다. 또 다음달부터는 유명 쉐프들이 백설 다담을 활용한 캠핑음식을 선보이는 요리축제를 개최하는 한편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캠핑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쿠킹 클래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캠핑에서 빠트릴 수 없는 삼겹살을 위한 소용량 캠핑용 쌈장도 나왔다. 대상 청정원이 최근 선보인 '양념듬뿍 쌈장'은 1회 분량씩 소포장 용기에 담았다. 항아리 발효숙성 방식으로 만든 고추장, 된장에 마늘, 참깨, 양파, 대파 등 갖가지 양념을 넣어 고기와 채소의 맛을 한층 살려준다. 대상청정원은 '정통 컵국밥' '우리살 야채 수프' '닭한마리 양념' 등도 캠핑족들에게 인기가 높아 캠핑동호회 지원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달 하순 경기 포천과 충북 청주에서 캠핑족을 대상으로 '2013 캠핑 먹거리에 바른먹거리를 입혀라'라는 이름의 요리 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는 두부김치쌈, 두부브리또 등 이색 캠핑요리가 출품돼 호평을 받았다.

MBC 예능프로그램 '일밤-아빠! 어디가'의 영향으로 요리하는 아빠가 각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빠들은 요리가 서툴게 마련이다. 이 때문에 냄비에 물과 함께 넣고 끓이기만 하는 요리가 뚝딱 완성되는 캔 제품이 인기다.

샘표에서 지난해 출시한 '조림용 고등어'는 캔에 담긴 고등어를 국물과 함께 통째로 냄비에 부은 후 무와 물만 넣고 끓이면 고등어조림이 뚝딱 완성된다. 8가지 양념으로 우려낸 육수를 사용해 웬만한 음식점 못지않은 고등어조림을 만들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다.

사조해표도 최근 CC족을 겨냥한 캔 제품을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00% 국내산 고등어와 무를 사용한 '사조 고등어 무조림'과 100% 국내산 김치를 사용한 '사조 꽁치김치'는 별도의 조리 없이 개봉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일상을 떠난 캠핑이라고 해도 커피와 같은 기호식품은 고급을 추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쟈뎅의 '드립커피 로스트 3종'은 캠핑에서도 커피전문점의 원두커피를 즐길 수 있는 1회용 핸드드립 커피다. 커피가 담긴 필터를 컵에 고정한 후 뜨거운 물만 부으면 핸드드립 커피의 은은향을 느낄 수 있다. 티젠의 '레몬&유자 스파클링 아이스티'는 물만 부으면 스파클링이 만들어지는 분말스틱형 아이스티다. 스틱 1개만으로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C와 비타민B2를 섭취할 수 있어 캠핑족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박진우기자 jwpark@hk.co.kr